원희룡 제주지사 “대권도전 준비중…경선까진 직 유지” 그 후는?
원희룡 제주지사 “대권도전 준비중…경선까진 직 유지” 그 후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후반기 첫 기자간담회…“도민 성원 없이는 갈 수 없는 길”
14일 민선 7기 후반기 도정 출범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14일 민선 7기 후반기 도정 출범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의소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4대권 도전을 고민하고 있다. 대권 도전에 대한 비전과 전략이 구체화되면 도민들에게 소상하게 밝히겠다며 대권 도전 가능성을 열어놨다.

지사직 유지 여부에 대해서는 경선을 하면서 도지사직을 사직한 경우는 거의 없다선 지사직 사퇴, 후 대권도전방식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현재로서는 도정에 전념하고 당면한 도정현안 해결 및 미래 성장기반을 마련하는데 저의 모든 역량을 쏟겠다며 약속을 어긴 정치인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선을 그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소통회의실에서 민선 7기 후반기 도정 출범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4월 총선 이후 대선 시기가 빨라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국가의 위기, 정치의 위기가 도정과도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원 지사는 대권 도전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정식으로 하게 도전하게 되면 어떤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움직일지, 그것도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해야 할 문제라며 현재 기초적인 준비를 하는 것은 사실이다. 어느 정도 비전과 전략이 갖춰지면 도민들에게 알릴 건 알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준비를 도모하고 있는 단계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면서도 하지만 너무 앞서나가서 해석하는 말았으면 한다. 때가 되면 더 상세히 말씀드리고, 준비하고 고민한 내용들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겠다. 아직은 그 정도의 단계는 아니다라고 몸을 사렸다.

잦은 서울 출장 등 중앙정치 행보로 인한 도정공백 우려에 대해서는 사실 때가 되면 제주인으로서 큰 정치 도전할 수 있고, 또 한다면 제대로 잘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많다. 그런 점에서 한번 나서면 돌이킬 수 없다. 대충 할 수 없다면서 다만 지금은 제주가 처한 코로나 위기극복, 미래를 준비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기를 다 채울 것이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본선에 가게 되면 달라지겠지만, 경선을 뛰면서 도지사직을 사직한 사례는 거의 없다. 경우의 수로서 미리 재단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일단은 지사직을 유지한 채 경선에 임하겠지만, 경선 결과에 따라 행보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만에 하나 경선에서 패배할 경우까지 감안한 도지사 3선 도전등의 다양한 포석을 깐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사의를 표명한 후 후반기 도정 출범 이후인 1일부터 14일 현재까지 공식 외부일정을 잡고 있지 않는 김성언 정무부지사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정무부지사께서 직접 이야기할 자리가 있을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8
도민 2020-07-22 16:51:45
제주도민의 밭은 언제갈려 하는가
223.***.***.12

2020-07-22 12:32:42
두가지 다 해보겠다는 거네 현 지사니 안되도 그만 아니던가ㅋ잔머리 굴리시긴
106.***.***.216


카이 2020-07-20 09:23:39
우리 제주도에서도 대권주자 나와줘지않겠습니까? 원지사님같은 훌륭한분이 우리 제주도출신이라는게 자랑스럽습니다. 원지사님이 대통령되시면 청와대산하에 있는 각종 수도권에 있을필요없는 대통령위원회 등 공공기관들을 제주도로 유치하실 유일한 분입니다. 대통령후보를 우리 제주도민이 키워냅시다 화이팅~!!
182.***.***.80

비바리 2020-07-15 17:53:48
문대통령도 국회의원직 유지허멍 나갔당 떨어지지 안해서게. 헐거믄 하나에 올인해사쥬~~
22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