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의소리]가 보도한 ‘‘포획·사살 압도적’ 제주 야생들개 유해동물 지정 고민’ 기사와 관련해 동물권 보호 단체들이 “야생동물 지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제주도가 공개한 ‘중산간지역 야생화된 들개 서식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제주 중산간 일대에 서식하는 야생 들개는 1600~2100마리 정도로 추정된다. 

들개는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유해 야생동물에 해당하지 않는다. 

포획이 쉽지 않은 야생들개 특성을 감안해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 조례’에 야생들개를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에 대해 (사)생명환경권행동 제주비건과 (사)제주동물권행동 NOW, (사)행복이네협회, 제주동물권연구소 등 4개 단체는 29일 성명을 내고 “모든 개는 반려동물”이라며 유해동물 지정을 반대했다. 

4개 단체는 야생들개를 반려동물로 표현하면서 “중산간에 유기된 반려동물로 인한 가축 피해 등이 있고, 인명 피해 우려도 걱정스럽다. 추정컨대 먹을 것이 없어 인가로 내려오는 상황이고, 배고픔으로 다른 야생동물에 피해 주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용역보고서 도민 대상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3%는 반려동물이 유기돼 야생들개가 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 93%는 동물등록제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반려동물 유기에 따른 단속과 처벌이 이뤄지지 않음을 지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물권 단체들은 “올해 4월 동물자유연대 ‘2016-2020 유실·유기동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제주의 인구 1만명당 유실·유기동물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제주는 414.1건에 달해 서울 40건보다 10배 이상 높았다. 5년간 전국 1위 자리를 놓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도의 소극적인 반려동물 정책 실패와 책임인식 결여 등이 지금의 결과를 가져왔다. 중산간에 버려진 동물을 비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인간에게 몇 번이나 버려진 뒤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유해 야생동물로 지정해 총기로 사살하려는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포획하고 동물보호소를 확충, 순치를 통해 입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모든 개는 반려동물이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