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 “정부 여당, 객관적 검증과 적극적 중재 책임”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관련 CJ대한통운과 정부 여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관련 CJ대한통운과 정부 여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사회적 합의이행 관련 총파업 29일째, 무기한 단식농성 20일째를 맞은 노동자들이 궂은 날씨 속 마이크를 들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5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합의이행을 거부해 설 택배 대란을 만들고 있는 주범 CJ재벌 이재현은 책임지고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늘로 총파업 투쟁 29일 차, 노동자 11명의 무기한 단식농성이 20일 차를 맞았다”며 “공짜노동인 분류작업과 과로에서 벗어나 살 맛 나는 현장에서 일해야 할 노동자들이 한겨울 거리로 내몰려 단식과 파업에 나서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들은 이번 설 택배 대란의 책임이 CJ대한통운과 이재현에게 있다고 강조한 뒤 정부와 여당을 향해서도 생색만 내지 말고 사회적 합의 참여 주체로서 직접 나서 감독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정부와 민주당은 자신들이 주도해 택배 노동자 과로사를 막고 택배기사 처우개선을 이뤄냈다며 있는 생색은 다 내더니 지금 문제는 노사 간 문제라며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의 노동조건 개선 거부는 명백한 사회적 합의 위반 문제며, 사회적 합의 주체인 정부 여당이 나서서 감독해야 할 문제”라며 “재벌 자본의 합의 불이행을 질타하고 이행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또 “전체 택배물량 절반을 차지하는 CJ대한통운은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요금을 인상한 뒤 연간 5000억 원의 인상분 가운데 3000억 원을 이윤으로 빼돌리려 한다”며 “사회적 합의를 자신들의 돈벌이에 이용하고 있는 문제”라고 쏘아붙였다. 

이들은 “CJ대한통운은 표준계약서에 당일 배송, 주6일제, 터미널 도착상품 무조건 배송 등 과로를 넣는 독소조항을 포함시켜 또 노동자 목숨을 위협하고 있다”며 “더불어 저상탑차 산재 위험을 외면하며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CJ대한통운은 자신의 사용자성을 부정하고 설 택배 대란을 막기 위한 노조의 모든 제안을 ‘계약관계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거부, 간접고용 뒤에 숨어 문제 해결을 방치하는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파업 한 달이 다 돼가도, 설 택배 대란에 따른 국민 불편이 현실화되고 있음에도 CJ대한통운은 움직이지 않고 있다”며 “수십 년 동안 택배요금을 못 올리다 노동자 과로사 국면을 악용해 기회라는 듯이 노동자를 위한다며 요금을 올려 인상분을 빼돌리는 것이 당신들이 말하는 소위 수익성 위주 경영인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지금이라도 CJ대한통운은 약속 불이행을 인정하고 노동자 노동조건 개선에 나서라”며 “사회적 합의는 택배 노동자들에게 목숨처럼 소중한 일이다. 노동이 존중될 수 있도록 민주노총이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