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새 정부 초대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를 지명한데 대해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4시10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당선자가 발표한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면면을 보면 지역, 학교, 정책노선 등에서 균형이 미흡했다고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대통령이 지향해야 할 최고의 가치는 국민통합이다. 윤 당선인은 균형과 조화를 '나눠먹기'로 잘못 이해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장관은 그 부서의 업무를 종합적으로 조정할 고도의 능력이 필요한데, 보건과 복지의 균형이 필요한 보건복지부에는 의료인의 외길을 걸어온 분을, 양성 평등 정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부서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야 할 여성가족부에는 경제학자를, 규제와 진흥의 균형이 필요한 산자부에는 '규제철폐 지상주의자'를, 언론진흥 정책을 관장할 문체부에는 특정 언론사 경영에 깊이 관여한 분을 임명한 것은 아닌지 성찰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별도 언급하며 "원 후보자의 제주지사 시절 제주 제2공항 등 제주도정에 대한 성과를 보면 전문성, 추진력, 협상력 등을 겸비해야 할 국토부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고 혹평했다.

고 대변인은 "원 후보자가 발탁된 이유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허위와 과장된 정치공세에 앞장섰던 것에 대한 논공행상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국정운영 파트너로서의 민주당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도 없는 일방적인 처사"라고 규정했다.

원 후보자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별명을 얻으며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의 의혹을 노골적으로 제기한 바 있다.

고 대변인은 "민주당은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해서 후보자의 적합성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다. 그 기준은 국민의 강화된 눈높이"라며 "국민은 명확한 원칙과 기준이 보이는 인사 정책을 원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제라도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 기준을 밝히고, 당당히 검증받으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