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출하는 계획을 확정함에 따라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한 공동대응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한 송재호(제주시 갑), 김한규(제주시 을), 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은 민주당 중앙당 지도부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당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 일본은 내년 봄부터 해저터널을 이용해 각종 방사성 물질이 함유된 130만7811㎡의 오염수를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1km 떨어진 바다에 방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결정으로 인해 제주를 비롯한 한국 연근해는 물론 인접국 해양 생태계를 위협해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우려되고 있다.

실제 독일의 헬름홀츠 해양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후 7개월이면 제주 앞바다에 오염수가 당도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중국 칭화대의 예측에서도 400일이면 제주 앞바다는 물론 한국의 영해 전역에 오염수가 당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송재호 제주도당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이번 방출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이 우리 바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대책도 마련하지 못했다"며 "주변국의 동의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수 방출을 결정한 일본 정부에 방출 계획 중단을 즉각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해양수산부, 외교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의 안정성 검토와 국제사회 협조 요청 등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공동대응팀 구성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