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제2공항 추진상황 논의, 오영훈 "국토부 협의 뒷받침 당부"

21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주관 국정감사. ⓒ제주의소리
21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주관 국정감사. ⓒ제주의소리

3년만에 제주도 현장에서 실시된 국정감사에서는 지역 최대 현안인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질문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석비행장 활용안 등을 꺼내들며 지원사격에 나선 반면, 국민의힘은 제2공항 필요성을 직접적으로 따져물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이채익)는 21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첫 질문자로 나선 오영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의정부시 갑)은 "제주공항이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복잡한 항로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논의가 오랫동안 이어져왔지만 사실상 도내 많은 이견이 표출되면서 해결방안 도출이 늦어지고 있다"며 진전 사항에 대해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오영훈 지사는 "국토부가 주무부처이기 때문에 관련된 용역이 추진 중"이라며 "다만 지난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환경부에 제출하는 과정에서 반려 절차가 있었다. 전략환경평가 보완 가능한지 용역 시행중이고, 당초 7월까지 마무리 될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지만, 아직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 의원은 "혹시 국토부 의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었나. 전임 제주도지사를 지낸 원희룡 국토부장관과 머리를 맞대봤나"라고 물었고, 오 지사는 "직간접적으로 의사를 전달했지만 아직 자리를 만들지 못했다"고 답했다. 이에 오 의원은 "주관 부처의 적극적인 노력이 우선시 되고, 제주도 입장에서도 간절할텐데 하루 빨리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임호선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북 증평·진천·음성군)은 공항인프라 확충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정석비행장을 보조공항으로 운영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임 의원은 "국토부 기본계획 수요 예측을 보면 2026년만 300만명 이상의 이용객 수요가 어렵다고 한다"며 "지금 착공이 된다고 하더라도 완공될 때까지 제주공항 수요가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에 바로 부딪힐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제2공항과 관련해 환경부와 국토부하고 입장차나 있겠지만, 정석비행장이 있지 않나"라며 "제2공항 후보지로 문제가 있다는 평가가 일부 있지만, 대합실만 추가 설치한다면 정석비행장도 제2공항 건설 전까지 어느정도 활용도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오 지사도 "이미 2002년 월드컵 당시 정석비행장은 제주공항의 보조공항으로 운영된 바 있고, 미국 부시 대통령도 제주공항이 아닌 정석비행장을 이용했다"며 활용 가능성에 동조했다.

이만희 의원(국민의힘, 경북 영천시·청도군)은 윤석열 정부의 공약과 궤를 맞춰 제2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의원은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진행상황에 대해 오 지사의 생각은 어떤가. 제2공항은 필요한가 필요하지 않은가"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물었고, 오 지사는 "제2공항이라 특정하지 않고 공항시설 확충은 필요하다고 말씀드린다. 현재 제주공항 확충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조건"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이 의원은 "현재 제주공항 확충이 어렵다면 제2공항이 필요하다는 쪽이냐"라고 되물었지만, 오 지사는 "다른 방법도 있을 수 있다. 어쨋든 공항시설은 확충해야 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 의원은 "안전이나 여러 상황을 봤을 때 제2공항의 필요성은 단순하게 제주도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문제"라며 "중앙정부가 제주도에 배려할 수 있는 부분들, 도민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부분들을 배려해가면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금 시작해도 당초 계획보다 늦춰지게 된다. 제주도행 비행기가 상공에서 10분 이상 선회를 하다가 내려오는 체증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여러가지 조율도 필요하겠지만, 필요하다면 제주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설득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국토부와 더 협의를 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짧게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