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공약 이행 부서 관심 ‘인력 재배치’
제주시 1개국 증설-맞춤형복지팀 고민

민선 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향후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조직개편 작업이 막바지를 향하고 있다.

14일 제주도에 따르면 행정시를 포함해 조직개편을 위한 부서별 의견수렴을 마무리하고 전체적인 조율작업을 벌이고 있다.

오 지사는 취임 한 달 만에 정기인사를 단행했지만 조직 안정화를 위해 폭을 최소화했다. 업무 파악을 위해 간부 이동을 줄이는 등 전보 인사를 최대한 자제했다.

대신 고위직 개방형 직위를 축소하고 핵심 공약 추진을 위해 '15분 도시팀장'을 공모를 통해 수혈했다. 이 과정에서도 부서간 업무조정은 대부분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내년 초 정기인사에서 단행될 조직개편에 자연스레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관심은 민선 8기 도정의 비전을 조직개편을 통해 실질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느냐 여부다.

현재 윤석열 정부가 지방공무원 정원 동결 방침에 따라 대대적인 인사개편에는 한계가 따른다. 이 때문에 중복기능 통합을 통한 부서 조정과 인력 재배치가 불가피해졌다.

현재까지 조직 강화가 유력한 업무는 15분 도시, 청년보장제, 기업육성·유치 등이다. 이 경우 실국별 부서 신설과 도지사 직속 협력 부서를 두고 교통정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시의 변화 폭도 관심사다. 제주시의 경우 인구 50만명 시대에 맞춰 현재 7국을 8국으로 확대할 것을 제주도에 요구하고 있다.

다만 정원 확대가 어려워 수용 여부는 불투명하다. 제주시와 동일하게 7개국을 운영 중인 서귀포시는 현 체제 유지 가능성이 높다.

각 지역별 현안으로 떠오른 맞춤형 복지제도 운영을 위한 인력 충원도 논의되고 있다. 제주시의 경우 11개 읍면동 지역에서 맞춤형 복지팀이 운영되지 않고 있다.

맞춤형 복지팀 구성은 어렵더라도 담당 인력을 충원하는 방식으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 다만 이 역시 증원의 한계가 있어 막판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

제주도는 행정시와 각 부서별 의견을 토대로 조만간 조직개편의 밑그림을 오 지사에 보고할 계획이다. 이후 정원 재배치 규모를 세분화하고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기로 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여전히 의견수렴이 이뤄지고 있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늦어도 12월까지 개편안을 마련해 의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