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송악산 관리' 용역, 지역 상생방안으로 체육센터-전망대 설치 제안

제주 송악산 난개발을 막겠다는 목표로 수행된 용역이 '문화재 보호구역 지정' 공약을 되물린데 이어, 체육센터-전망대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해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수행한 '지속가능한 송악산 관리 및 지역상생방안 마련' 용역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이 용역은 당초 유원지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던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산에 대한 난개발 우려에 마침표를 찍기 위해 진행됐다. 민선7기 원희룡 전 지사의 환경정책 '송악선언'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송악산 일대 현황을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었다.

용역 내용은 원희룡 전 지사가 약속했던 '송악산 주변지역 문화재 보호구역 지정'안을 비롯해 도립공원 확대 방안 등의 대안이 함께 다뤄졌다. 이와 함께 지역상생발전사업 발굴과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목표도 세웠다.

용역진은 송악산 보전·관리계획과 관련, 먼저 '도립공원 확대 지정안' 의 장-단점을 분석했다. 적용 범위에 따라 3가지 안으로 나뉘어진 도립공원 확대 방안은 송악산의 장소성·상징성을 고려한 공간 확보에 용이하고, 도립공원과 평화대공원과의 연계공간을 활용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꼽혔다. 이에 반해 부지확보 비용이 상당하고, 배후지구 기능의 한계가 존재한다는 단점이 예상됐다.

전임 도정의 공약이며 또 다른 대안으로 제시된 '문화재 지정안'의 경우 송악산 일대 자연 및 역사 경관자원의 손상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크나큰 장점이 있다고 분석됐다. 송악산의 유산적 가치를 규명하고, 일대 우수한 자원을 보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혔다.

반면, 자연환경 보존으로 인한 토지 소유자의 경제활동이 제한됨은 물론, 상대적으로 지역경제 활용도 제한돼 지역주민의 반발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혔다. 실제 민선 8기 제주도정은 지난 8일 관련 브리핑을 통해 "송악산 유원지 개발사업 토지 전체를 매입한다"며 "문화재 보호구역으로의 지정은 고려치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결국 제주도는 사유지 매입과 맞물려 도립공원 지정 면적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확대할지를 고민하게 될 전망이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함께 제시된 '송악산 지역상생계획'의 적정성에 있다.

용역진은 지역 자생단체와 주민 등과의 면담 및 설명회를 거쳐 지역주민의 필요사업을 확보하고, 관련 의견수렴 및 실태조사를 거친 결과 6개의 사업을 발굴했다고 설명했다.

제시된 사업은 △(가칭) 송악산 세계지질공원센터 건립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 △산이수동항 기반시설 확충 및 사계절 활용 방안 △관광객 확대 유입을 위한 야간관광 활성화 △해돋이·해넘이 전망대 건설 △어르신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등이다.

송악산 세계지질공원센터 건립 사업은 2024년부터 2027년까지 예산 150억원을 들여 지질명소 관리 및 해설·교육·체험프로그램 운영과 세미나를 위한 부대시설, 전시관, 지질생태체험관 등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하 2층, 지상 2층의 건물을 세워 세계지질공원 재인증과 학술조사 시행 등의 역할을 맡게 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의 경우 같은 기간 1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실내수영장, 가상·증강·혼합 스포츠체험관, 워케이션센터, 헬스장 등 센터를 건립하는 내용이다. 지하 1층, 지상 3층의 센터에 25m길이 8레인 수영장을 조성한다는 세부적인 계획도 제시됐다.

또 100억원을 들여 송악산 인근의 산이수동항 기반시설을 확충해 해양레저관광 명소로 활용하겠다는 대안도 제시했다. 송악산 주변에 야간 특수조명과 산책로, 포토존, 야시장 등을 개설하겠다는 '야간관광 활성화' 과제도 맥을 같이 한다.

송악산 정상에 전망대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은 더 큰 논란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5억원의 예산을 들여 송악산에서 일출과 일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점에 전망대를 건설해 관광콘텐츠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용역진은 전망대주변 편의시설로 광장과 데크 등을 조성하고, 가능하다면 스카이워크를 건설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송악산 위에서 하늘 길과 바다 위를 걷는 짜릿함과 마라해양공원의 아름다운 전경을 한눈에 담고, 짜릿한 재미와 스릴 만점 체험을 경험할 수 있는 명소 건설"이라는 미사여구까지 덧붙였다.

제주도 관계자는 "위치는 고민이 필요하지만 난잡하게 지을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전망대는 정상에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관계자는 "규모 등에 대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다. 담당 부서가 정해지면 주변과 어우러지고, 자연을 파괴하지 않는 시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시된 계획대로라면 송악산 개발의 필요성을 두고 또 다시 논란이 재현될 우려가 크다. 난개발 방지를 목적으로 수행된 용역의 최종 결론이 센터 건립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설 조성으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