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등 해역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으로 보인다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공동연구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시민사회가 “왜곡된 데이터에 의한 시뮬레이션”이라고 반발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제주행동)은 17일 논평을 내고 “왜곡·편향된 일본 정부 데이터에 기인한 원전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을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연구팀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2년 뒤 일시적으로 국내에 유입되고, 3~5년 뒤 본격적으로 유입돼 10년 후 북태평양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10년 뒤 북태평양 전체가 원전 오염수 영향권에 든다는 점은 매우 비관적”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다만, 연구에 활용된 자료는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왜곡되고 부적절한 데이터다.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데이터가 엉망이라는 점은 학계에서도 꾸준히 지적되는 사항”이라며 “표본 추출과 관리가 엉망이다. 지적에도 일본 정부는 세밀한 조사나 함량 정보는 필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행동은 “이번 시뮬레이션은 해류에 따른 원전 오염수 확산 경로와 범위를 확인한 것에만 의미가 있을 뿐, 위험성에 대한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 해양생태계의 먹이사슬을 통해 농축되는 생물학적 오염이나 해저와 해양심층수에 축적되는 오염에 대해서는 전혀 다뤄지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 재앙을 방치할 것이 아니라 수많은 인류와 생명의 존속을 위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를 요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하고, 도민사회와 협력해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전국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행동은 “오는 28일 제주도청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전국대회에 참여, 오영훈 도정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며 “정부와 오영훈 도정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 해양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