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 한 것과 관련해, 제2공항 반대 단체가 “조건부 동의를 수용할 수 없다”며 “도민 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오영훈 도지사와 제 정당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사랑·민중사랑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는 6일 성명을 내고 “환경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에 대해 조건부 동의했다”며 “2021년 환경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협의하면서 철새도래지 문제, 조류충돌 문제, 숨골 문제 등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은 점을 들어 반려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제2공항 건설 예정지 인근의 철새도래지 문제, 조류충돌 문제, 숨골 문제는 매우 핵심적인 쟁점이지만 환경부는 이 문제를 심의하지 않은 채 제2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하도록 하는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며 “이로써 환경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제도를 무력화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2공항 건설로 인해 제주 난개발이 가속화될 것이고 이로 인해 제주도민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 자명하다”며 “식량 생산 문제, 도민 생활여건 악화, 부동산 투기로 인한 지가 상승, 지하수 고갈, 조류 충돌 위험으로 인한 불안 등 이로 헤어질 수 없는 문제가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용찬추모사업회은 “제2공항 문제는 도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며 “제주도지사와 국회의원, 그리고 민주당을 포함한 모든 정당이 제2공항에 대한 도민 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장관의 사퇴도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결정으로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의 시녀라는 점을 밝힌 것과 같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책임을 다하지 않았기에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쏘아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