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미래-위기의 제주바다] ③ 위기의 제주바다-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
제주와미래연구원·제주의소리·한라일보·KCTV·TBN제주 공동기획

 

제주와미래연구원, 제주의소리,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제주 미래 100년에 대한 도민 주체, 지속 가능, 혁신 성장을 위한 정책과 과제를 모색하는 ‘제주와 미래 정책토론’을 진행한다. 매월 한 차례 공동기획을 통해 국가와 지방정부 차원의 제주미래 비전과 대전환 정책 수립을 유도하고, ‘도민 손으로’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방향을 제시해나가고자 한다. [편집자 주]


지구온난화와 아열대화 등 기후변화로 제주 바다의 균형이 급격하게 무너지고 있는 가운데 달라진 바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해양자원을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두되고 있다.

제주 해양생물 자원들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감태나 모자반류는 90% 넘게 감소했고, 관광객에게 인기를 끈 오분자기류는 90년대 대비 생산량이 5%에 불과한 현실이다. 고갈된 해양자원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생태환경 자체를 복원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한다.

이처럼 제주 바다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 변화를 예측하고 관리할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한 ‘제주와 미래 정책’ 세번째 토론회가 지난 12일 ‘위기의 제주바다 -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전 세계적으로 전례 없이 확산되는 기후위기 관련, 제주 지역사회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된 이날 토론은 송종훈 제주한라대학교 겸임교수 사회로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와 박흥식 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하는 '제주와 미래 정책' 두번째 토론회가 지난 12일 '위기의 제주바다 -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사진 왼쪽부터 박흥식 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송종훈 제주한라대학교 겸임교수.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와 (사)제주와미래연구원, 한라일보, KCTV제주방송, TBN제주교통방송이 공동으로 기획하는 '제주와 미래 정책' 두번째 토론회가 지난 12일 '위기의 제주바다 - 지속가능한 보존과 활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사진 왼쪽부터 박흥식 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송종훈 제주한라대학교 겸임교수. ⓒ제주의소리

이영돈 교수는 제주 바다의 감태와 모자반 등 해조류 자원 감소가 충격적인 수준이라며, 한 번 고갈되는 해양자원을 복원하는 것은 자원의 생태환경 자체를 복원해야 해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해조류를 이식하더라도 그 개체들이 자리잡고 재생산하는 등 순환이 이뤄져야 하는데 요각류가 많이 갉아먹어 생존율이 낮은 것이 문제라는 것. 더군다나 해조류 서식지를 산호들이 차지하면서 환경이 변한 것도 문제라고 진단했다. 

박흥식 소장은 지난달 공개한 ‘제주 연안 환경연구’ 내용을 토대로 최근 제주의 겨울 수온이 눈에 띌 만큼 상승했다고 강조한 뒤 연안 환경이 해조류 중심에서 산호 중심으로 변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겨울철 수온 상승이 산호가 쉽게 들어올 여건을 만들고 있다며, 산호에 의한 연안의 변화는 생태계를 이루는 서식처 환경을 모두 바꾸는 것이라고 했다. 기존엔 해조류를 먹고 사는 생물들이 살아왔는데 산호가 들어온다면 산호 친화 생물들로 환경이 바뀐다는 주장이다.

박 소장은 “제주 바다에 들어오는 산호와 그 번식력은 가만히 보기만 해선 안 될 상황”이라며 “자연 변화의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 서식처 환경이 바뀌면 이를 활용하는 인간의 활동도 모두 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해 정부와 수자원공단은 2009년부터 바다 사막화를 막기 위해 해조류를 이식하는 등 ‘바다숲 조성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대해 이영돈 교수는 “바다숲 조성사업에서 중요한 점은 지속가능성”이라며 사업 후 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소장 역시 바다숲을 조성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우리나라 정책이 시작은 중요하게 생각해도 뒤따르는 후속 작업에는 약하다”며 “바다숲 조성사업 역시 이런 점을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바다숲 조성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책으로 이 교수는 바다숲 조성 단계부터 재생산 과정까지 지켜볼 수 있도록 조사 연구기간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처럼 연구용역이 1년 단위 계약으로 이뤄지면 연구자들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3~5년이라는 중장기적 기간을 부여한다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사업을 사후 관리하는 데 도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흥식 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nbsp;ⓒ제주의소리<br>
박흥식 해양과학기술원 제주연구소장. ⓒ제주의소리

# 달라지는 바다 환경, “먹거리 중심→다변화 꾀해야”

기후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바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해양자원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대해 박 소장은 “식량자원으로도 중요하지만, 부수적인 것에서 필요한 것들이 많이 나온다”며 먹거리 중심에서 다양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제주 특화자원인 ‘용암해수’와 관련해 제품개발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지만, 제도적으로 판매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독특한 현무암 지질층으로 구성된 제주는 용암해수가 갖는 특성이 남다르다”며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셀레늄이나 게르마늄 등 미네랄이 함유된 데다 환경오염 물질이 포함되지 않아 깨끗하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가 심한 일반 바닷물과 달리 용암해수는 항상성을 유지한다. 수온과 염분 농도가 일정하고 수소이온농도(PH)가 일정해 소재로 활용하기 좋다”며 “제도개선을 통해 접근성을 높여 산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피력했다. 

지난달 민선 8기 제주도정이 발표한 ‘제주 바이오산업 육성 전략’과 관련해서 박 소장은 청정함과 생물다양성 등을 갖춘 제주도는 타시도보다 유리하다고 강조했다. 바이오산업의 소재 공급에 있어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 교수는 제주가 유리한 고지에 올라있는 만큼 해양 생물자원이 가진 물질을 소재로 한 기술사업화와 전통적인 수산가공 산업을 스마트 산업으로 육성하는 전략 등 ‘투 트랙’으로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제주도는 소재를 생산하고 추출하는 가공시스템 분야가 부족하기 때문에 기술 산업화와 가공산업 스마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제주의소리<br>
이영돈 제주대학교 해양과학연구소 교수. ⓒ제주의소리

# 제주 바다를 한눈에 파악할 특화된 ‘빅데이터’ 필요하다

바다의 변화를 예측할 ‘빅데이터’와 관련해 박 소장은 대한민국 전체 빅데이터 시스템에서 제주는 하나의 ‘점’에 불과하다며 점을 자세히 해석하기 위해 제주만의 독립된 데이터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데이터 체계를 구축해 제주 바다를 해석할 다양한 결과와 예측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소장은 “제주만의 독립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중앙과 연계되는 시스템으로 간다면 제주 바다를 해석할 좋은 자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해양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데이터를 모으는 일이 가장 중요하며, 제주는 복합된 데이터를 동시에 네트워킹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며 “데이터의 가치를 융합해 새로운 결과나 예측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제주 연안 생물들의 환경수용능력을 평가할 데이터를 만들어보자며 “수온 변화, 생활하수, 산업폐수 등이 연안 생물에 어느 만큼 영향을 주는가 계산이 된다면 예측 가능한 행정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빅데이터를 구축하게 되면 정량적 분석을 토대로 한 정책을 구현할 수 있다”며 “환경정책을 수립하거나 다른 업무를 하는데도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소장은 “제주를 충분히 이해하고, 거기에 맞춰 선택과 집중하는 정책과 전략이 필요하다”며 “제주 특성에 맞춘 고도화된 해양산업, 해양관리 등을 통해 해양 가치를 구현해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빅데이터나 지속가능한 자원 관리 정책도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