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수마을 생존권 사수 투쟁위원회(투쟁위)’가 19일 집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신사수마을 생존권 사수 투쟁위원회(투쟁위)’가 19일 집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하수처리장 하루 처리용량을 13만톤에서 22만톤으로 증설하는 현대화 사업이 진행중인 가운데, 인근 마을 주민들이 생존권 위협을 주장하고 나섰다. 

신사수마을 내 마을회와 노인회, 어부회 등 자생단체로 구성된 ‘신사수마을 생존권 사수 투쟁위원회(투쟁위)’는 19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악취배출 굴뚝 설치 위치 변경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하수처리장 증설을 수용했는데, 주민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진동과 악취, 비산먼지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가하고, 소음으로 잠조차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있다. 해안도로까지 소음과 악취가 퍼지면서 상가들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큰 문제는 악취배출 굴뚝 공사가 코 앞으로 다가온 것”이라며 “설계도 위치에 굴뚝이 생기면 숨조차 쉬기 어려운 마을이 될 수 있다. 항공기 소음을 참아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정주요건 악화까지 감내한 신수사마을에 대한 보답은커녕 미래 후손들에게 고개 들 수 없는 상황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투쟁위는 “생존권 보장을 위해 대화를 요구했지만, 법대로 할 뿐이라고 한다. 정보공개청구했는데, 제주도는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에 대해 모호하게 답변하고 있다. 어떤 주민이 현재 위치의 악취배출 굴뚝 설치를 동의했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악취배출 굴뚝 위치가 변경될 때까지 투쟁하겠다. 각종 소음과 진동, 먼지 등에 대한 방지대책 합의가 이뤄지는 날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악취배출 굴뚝 설치를 중단하고 주민과 협의해야 한다. 또 소음과 먼지 등 환경피해 저감대책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투쟁위는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대해 형식적으로 면피하지 말고 철저하고 명확하게 이행해야 한다. 제주하수처리장 증설 공사 피해 지역 주민 생존권 지킴이를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