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4283.jpg
▲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25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제주의소리
34개 단체 ‘정치개혁 공동행동’ 기자회견...“현재 소선거구제도 민심 왜곡”

제주도 시민사회, 노동계 34개 단체가 모인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25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제주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제주 국회의원 3인과 민주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연동형 비례대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민심 결과가 왜곡되는 선거제도 하에서는 촛불이 염원한 정치개혁은 요원할 뿐이다. 그런데도 이런저런 핑계로 시간 끌며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정치개혁 의지가 없다는 또 다른 표현”이라며 민주당 소속 제주 국회의원 3인을 겨냥했다.

이어 “현행 선거제도는 승자독식 소선거구제로 민심은 철저하게 왜곡되고 거대정당 독식 구도를 만들고 있다”며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비례의원 정수비율 인상과 의원 정수를 확대해야 민심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IMG_4295.JPG
▲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내년 제주지역 지방선거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의소리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제주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우리가 제안한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 정수 확대 요구에 화답해야 한다. 그것이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집권여당이 취해야 할 태도”라며 “정치개혁 의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커질수록 결과는 자명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6월, 전국 400여개 단체가 모인 정치개혁 공동행동은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3대 의제 11대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그 중에서 “지방선거 때마다 50%대의 득표율로 90% 이상의 의회 의석을 차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지방선거 제도를 개혁 1순위 과제로 꼽은 바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3일 제5차 상무위원회를 열어 내년 지방선거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늘리는 계획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