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화.  ⓒ제주의소리
1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화. ⓒ제주의소리

제2공항성산읍추진위원회는 1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은 도민을 분열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제2공항을 국가에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지어 준다는 데 도의회의 일탈된 소수가 반대하고 있다. 공론화가 이뤄졌고 지금까지의 과정이 제2공항을 정부가 발표할 때 공론화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전문가에 의한 토론회를 거쳤으나 중대한 결함은 없었고 반대 측이 논리적으로 뒤집지 못했다. 꼬리를 무는 트집 잡기로 반대만을 일삼으며 설명회, 공청회, 보고회를 무산시키면서 도민의 알 권리를 차단하면서 4년을 허송세월로 날려버렸고 도민사회 갈등만 깊어졌다"고 했다.

추진위는 "도의회는 제주도의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슬기와 지혜를 모아 공정하고 중립적인 자세로 도민을 섬겨야 하며 일부의 일탈된 행위에 휘둘려선 안 된다"며 "현명하고 정의로운 모습으로 진정한 도민의 공복임을 보여야 신뢰와 성원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태석 의장, 박원철 의원은 제2공항에 대한 대표적 반대론자이다. 제2공항으로 도민사회 갈등이 깊어진 민감한 시기에 보전지역관리조례안을 유·불리에 따라 직권으로 보류와 상정, 부결로 이어지는 치졸한 모습을 연출했었다"며 "김태석 의장은 의장직을 사퇴함이 당연함에도 다시 법적근거나 구속력이 없는 공론조사를 쉴 새 없이 들먹이며 도민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공항 착공이 늦어질수록 공항 혼잡과 관광객 이탈로 도민만 손해다. 도민들은 제2공항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갈라놓았다"며 "도의회는 분열과 갈등을 해소하고 도민 화합으로 이끌어야 하며 진정한 제주도의 발전, 도민의 안전, 편의를 위하는 방안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