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설? “자가발전인지, 사실과 다르다”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설? “자가발전인지, 사실과 다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정질문] 김경미 의원, 선거공신․보은인사 의혹 제기…원희룡 지사 “개입한 바 없다” 일축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은 선거사범이 제주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사장에 선출된 것과 관련해 보은인사의혹이 제기됐다.

원희룡 지사는 선거캠프 관계자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설과 보은인사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제주도의회 김경미 의원(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선거공신 임명 및 보은인사문제를 도마에 올렸다.

김경미 의원은 최근 제2공항 이슈에 덮여있지만, 인사 관련이 잡음이 있었다공직선거법을 위반한 인사가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사장로 선출됐다. 복지나 교통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비전문가라고 포문을 열었다.

제주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지난 1030일 이사회와 대의원총회를 잇달아 열어 H씨를 새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H씨는 지난해 6.13지방선거 때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당시 원희룡 지사와 치열한 경합을 벌이던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와 명예훼손으로 기소돼 지난달 대법원에서 벌금 600만원이 확정됐다.

원 지사의 입장에서는 선거과정에서 상대 후보에 치명타를 안겨 준 H씨가 은인인 셈이다.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경미 의원. ⓒ제주의소리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김경미 의원. ⓒ제주의소리

김경미 의원은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이사장을 과거에는 도지사가 추천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규정이 바뀌어서 정관에 따라 이사회 추천,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하도록 됐다. 그런데 이사회에 도청 과장 2, 대의원총회에 또 다른 공무원 2며이 참여하고 있다. 이래도 도청이, 도지사가 개입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정관에 따르면 도지사가 임명은 물론 승인권도 없다.보고나 추천도 받지 않는다면서 “(선출된 이사장이) 누군지는 알고 있는데 저희 캠프 관련자가 아니라고 선거공신보은인사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이 거듭해서 이사장을 추천하는 이사회와 선출하는 대의원총회에 공무원이 들어가 있다. 도청이 과도하게 개입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느냐고 추궁했고, 원 지사는 그런 것까지 일일이 신경 쓸 겨를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개정된 정관에 직원채용 시 도지사와 사전 협의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뭐냐고 따졌고, 원 지사는 협의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최근 내정설이 돌고 있는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공모와 관련해서도 지나가는 말이지만 최근 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설 등 선거공신보은인사를 우려하는 목소리 높다뜬 소문이지만 알고 있을 것이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을 명심해달라고 꼬집었다.

원 지사는 내정설이 공무원 출신과 선거캠프 출신 등 복수로 거론되고 있다. 선거캠프 출신을 지명할 것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내정설이 자가발전인지, 지역사회에서 남의이야기 쉽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내정설을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0
역시 김경미 2019-11-19 10:12:50
멋지다. 바른소리 옳은소리~~~
211.***.***.28

증말! 2019-11-19 09:33:34
이에 원희룡 지사는 “정관에 따르면 도지사가 임명은 물론 승인권도 없다.보고나 추천도 받지 않는다”면서 “(선출된 이사장이) 누군지는 알고 있는데 저희 캠프 관련자가 아니”라고 선거공신․보은인사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아니, 지방선거때 자유한국당 대변인 하면서 민주당 후보를 허위사실 및 명예훼손으로 처벌까지 받은놈을 교통약자 이사장을 시켰으니 선거공신, 보은인사가 아니고 뭐냐고? 그것도 범법자를!
제주도민 알기를 증말!
121.***.***.77

실망 2019-11-19 02:48:00
김경미 의원 질문 수준에 실망 또 실망
그리고 이 좌용철은 여전히 좌용철이구나
그냥 보이는 것만 전달하는 기자
아니 보이는 것만 전달해도 좋을탠데 ㅉㅉ
이사회, 대의원총회 총 인원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네
그걸 사람들이 알면 얼마나 웃긴 질문인지 알건디게
117.***.***.193

이곳에도 2019-11-18 23:41:24
드루킹 같은 세력이 판치나보네
1시간도 안되서 정략적 좋아요 50개 이상
정략적 싫어요 60개 이상
드루킹이 있다면 이 댓글에도 공감수 조작 시작하겠네 ㅋ
112.***.***.116

무늬만 공모 ? 2019-11-18 18:04:07
사전에 선거공신을 내정해 놓고 공모를 하는 파렴치한 인사가 횡행하고 있음을 도민들은 너무 잘알고 있다.
이런 협잡을 모르고 응모한 피해자들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

도민 혈세가 투입되는 공적 자리가 마치 자신들의 전리풒인양 떡반돌리 듯 하는 뻔뻔함이 할 말을 잃게 한다.
전문성이 없는 이들이 낙하산 타고 내려간 기관은 반드시 부실 덩어리가 되어 도민들 부담으로 돌아온다.

문 정부들어 공기관임원 5명중 1명이 낙하산인사라고 한다.
그 후유증이 나라 퇴락으로 나타나고 있다.
세상에 제일 구역질나는 짓이 흉보며 따라하는 것이다.
문 정부를 욕하며 따라 하지마라
더이상 눈가리고 아웅하지말고 곳곳에 심어 놓은 측근들을 쫒아내 제주사회를 정상화해라.
당신이 못하겠다면 도민이 직접 나설 수 밖에 없다.
223.***.***.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