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12명 위촉 ‘기본구상 용역’ 과제 발굴
2023년 추진위원회 구성 위한 조례 제정키로

제주도가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추진을 위해 워킹그룹을 우선 가동하기로 했다. 용역에만 1년이 걸려 2024년 이후에야 시범 사업이 이뤄질 전망이다.

24일 제주도에 따르면 ‘15분 도시’ 실현을 위해 대학교수와 국토연구원 등 전문가 12명과 공무원 6명이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조만간 첫 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15분 도시’는 오 지사가 내세운 7대 공약 중 ‘지역마다 골고루 잘 사는 생생활력 제주’를 이끌 핵심 사업이다.

농촌과 도시간 공간의 한계를 넘어 보다 나은 생활서비스를 누리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접근성과 삶의 질 향상이 목표지만 개념이 모호하다는 지적도 있다.

제주도는 워킹그룹을 통해 ‘15분 도시 제주 조성 기본 구상’ 용역을 위한 검토 과제를 발굴하기로 했다. 워킹그룹은 기본 구상 전반에 대한 자문 역할도 맡게 된다.

내부 논의가 끝나면 9월, 늦어도 10월에는 용역 발주가 이뤄진다. 과업 기간은 발주부터 1년이다. 제주도는 올해 1회 추경에 사업비 5억원을 이미 반영했다.

제주도는 용역을 통해 15분 도시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이를 적용할 지역의 공간적 경계도 정해질 전망이다. 오 지사는 앞서 ‘동서남북’ 4개 구역을 대안으로 제시했었다.

2023년 10월쯤 용역 결과가 나오면 최종 보고회를 거쳐 가칭 ‘15분 도시 제주 추진위원회’ 구성 작업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15분 도시 관련 조례도 제정하기로 했다.

조례안 발의와 안건 심사 등의 일정을 고려하면 2024년 초 추진위원회 구성이 가능할 전망이다. 추진위는 15분 도시 시범사업과 성과 평가 등의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이 어느 지역에서 이뤄질지는 내년 완료되는 용역을 통해 구체화 된다. 일련의 과정을 고려하면 2025년 이후에나 15분 도시 전면 실시가 가능할 전망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워킹그룹을 시작으로 기본구상 용역과 조례 제정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용역 과정에서 설명회 등을 통해 도민들에게 내용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