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최상위 공간계획에 제주 제2공항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제2공항 반대 단체들이 “도시기본계획을 전면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 서부권역 중심지는 영어교육도시, 동부권역은 제2공항인가. 엉터리 기본계획을 전면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도의 계획인지, 국토교통부의 계획인지 헷갈릴 정도로 엉망진창”이라며 “발표 내용의 핵심은 제주를 5개 생활권역으로 분리해 오영훈 제주도정의 15분 도시 실현에 있다. 제주 동부와 서부 권역 중심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부권은 영어교육도시로 됐는데, 동부권은 입지 자체가 부적절해 사업 추진 자체가 불가능한 제2공항의 배후도시를 지목하고 있다”며 “서부와 동부 모두 국토부 사업지 기준으로 재편한다는 것이다. 제주도는 국토부 산하 기관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도민회의는 “서부 권역 주민들의 생활패턴이나 동선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필요한 의료와 복지, 교육, 문화의 중심이 주민 생활과 무관하고 괴리된 영어교육도시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동부 권역은 기본계획조차 없는 제2공항이 들어선 것처럼 기준으로 돼 있다. 제2공항은 도민 반대와 환경적 문제 등을 이유로 사업 추진 동력을 잃었다. 심지어 도민들의 화합을 가로 막는 제주 최대의 갈등현안”이라고 지적했다. 

도민회의는 “오영훈 도정은 제2공항 만큼은 도민결정권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제2공항과 배후도시를 동부권역 중심으로 지정한 것”이라며 “도민사회를 위한 것인지, 국토부의 숙원 해결을 위한 계획인지 헷갈릴 정도”라고 날을 세웠다. 

도민회의는 “도민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엉터리 계획이다. 생활패턴과 동선, 사회, 경제, 환경, 문화, 역사, 전통 그 무엇도 담겨 있지 않다. 국무총리실 산하 국정연구기관 국토연구원이 이런 결과를 내놓았다는 사실에 한숨이 나오고, 계획을 그대로 발표한 제주도정이 한심하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난개발을 더하고 제주의 갈등을 폭발시키는 내용으로 점철됐다. 제주도는 엉터리 계획을 거둬 제대로된 계획을 다시 제출해야 한다. 도민이 이해할 수 있고 협력할 수 있는 계획을 도민의 충분한 공감대와 공론화 속에 마련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앞선 10일 [제주의소리]는 제주 최상위 공간계획에 제주 제2공항이 기정사실화돼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2040년 목포료 수립된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기본계획’에 제2공항이라는 직접적인 표현이 없지만,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읍을 중심으로 스마트혁신도시 계획이 잡혀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