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지난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도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지난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도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지역 50개 노동조합이 노동전담부서 설치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제주도에 제출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등 50개 노조는 5일 제주도에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입법예고’에 ‘노동전담부서 설치’ 의견서를 제출했다. 

노동전담부서 설치를 약속한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조직개편 과정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하지 않자 의견서를 통해 강하게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50개 노조는 의견서를 통해 정무부지사 산하 노동정책관을 신설하거나 경제활력국 산하 노동정책과를 새롭게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오 지사는 6.1지방선거에서 ‘노정 교섭 정례화와 제주도 노동 인권국 또는 과 단위 이상 노동정책부서 신설’ 의향을 묻는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질문에 ‘동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을 앞둔 6월 28일 인수위원회에서도 민선 8기 101개 도정 과제 중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노동존중 정책 실현 토대 마련’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들 노조는 “통계청 기준 제주지역 임금노동자는 28만 명에 달하고, 특수고용 노동자 등을 포함하면 30만 명에 달한다”며 “그럼에도 제주도청 노동정책 담당 인원은 3명에 불과한 실정”이라고 노동전담부서 설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노동전담부서를 신설해 도민 노동권 향상과 5인미만 사업장, 저임금, 비정규직, 장시간 노동 등 열악한 제주지역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동전담부서 설치는 오영훈 도지사의 공약이자 제주특별자치도 지사직 인수위원회의 101대 과제 중 하나”라며 “이번 제주도 조직개편에 반드시 노동전담부서 설치가 포함돼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전담부서 설치 의견 제출 50개 노동조합 명단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