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행위에 의해 종가시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꾸지뽕나무 등 수목이 600개체가 넘게 잘려졌다. 사진=곶자왈사람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불법행위에 의해 종가시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꾸지뽕나무 등 수목이 600개체가 넘게 잘려졌다. 사진=곶자왈사람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사업 승인을 받지 않고 나무 3900여 그루를 벌채한 혐의로 기소된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시행사가 벌금형에 처했다.

11일 제주지방법원 형사1단독(오지애 판사)은 산림 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시행사 A사에게 벌금 600만원을 선고했다.

또 같은 혐의로 기소된 A사 관계자 B씨에게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했다.

이들은 지난해 4월 7일부터 같은 달 30일까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 자연체험파크 사업 예정 부지에서 지자체의 승인을 받지 않고 나무 3924그루를 훼손한 혐의다.

앞서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A사에게 벌금 800만원을,  B씨에게 징역 1년을 각각 구형한 바 있다.

재판부는 “측량을 목적으로 산림을 훼손하는 등 범행의 죄질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면서도 “피고인들이 범행을 인정하고 있는 점, 훼손된 산림의 원상 복구를 위해 노력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사유를 밝혔다.

한편 자연체험파크 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1번지 일대에 사업비 714억원을 들여 74만4480㎡ 부지에 숙박시설과 곶자왈광장, 카페승강장, 곶자왈스윙, 미디어아트관, 지역생태연구센터, 푸드코트, 전망대 등의 관광휴양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