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 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예정 부지(왼쪽). 오른쪽은 이미 개발이 이뤄진 골프장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 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예정 부지(왼쪽). 오른쪽은 이미 개발이 이뤄진 골프장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가 곶자왈 난개발 등 논란이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개발사업을 최종 승인하자 도내 환경단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곶자왈사람들과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사)제주올레, 제주자연의벗, 제주환경운동연합, (특)자연환경국민신탁 등 7개 단체는 공동 성명을 내고 “곶자왈을 포기한 오영훈 제주도정을 규탄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4일 제주도가 주식회사 도우리가 추진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개발사업 시행 승인을 고시하면서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일대 개발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사업자는 714억원을 들여 74만4480㎡ 부지에 숙박시설과 곶자왈 광장, 카페 승강장, 곶자왈 스윙, 미디어아트관, 지역생태연구센터, 푸드코트, 전망대 등의 관광휴양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내 7개 시민단체는 “2015년 이후 여러 논란 속에 추진된 사업에 대한 오영훈 도정의 대답은 개발승인”이라며 “곶자왈을 파괴하는 개발사업자의 손을 들어준 것이며, 대규모의 곶자왈이 또다시 개발로 사라지게 됐다”고 운을 뗐다. 

이어 “자연체험파크는 도내 개발사업 중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많은 논란을 안고 있다. 곶자왈 파괴가 불 보듯 뻔한 사업이며,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제주고사리삼 군락지가 포함돼 있다. 부실한 환경영향평가, 공무원의 마을주민 개인정보 유출, 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참여한 공무원의 법 위반 논란, 사업부지 임대 유효 논란, 멸종위기종 개가시나무를 포함한 법정 보호존 훼손 등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들은 “제주고사리삼 서식지가 사업부지에서 100곳 넘게 확인됐다. 개가시나무와 백서향, 버들일엽, 나도고사리삼 등 법종보호종이 사업지 전역에 분포하는 등 생태적 가치로 개발 입지로 타당하지 않다는 사실은 도민사회에 널리 알려져 있다. 도민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곶자왈 보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오영훈 도정은 도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해 곶자왈을 포기했다. 인위적인 개발과 성장 위주의 패러다임을 과감하게 던지고, 미래 경쟁력인 환경과 자원을 보존하는 지속 가능한 ‘그린 도정’으로 전환하겠다는 철학을 스스로 깼다”고 비판했다. 

7개 시민단체는 “오영훈 도정은 2008년 김태환 도정의 제주영어교육도시 개발사업 승인 이래 대규모 개발사업에 이어 또다시 곶자왈을 내어준 도정으로 남게 됐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최근 환경부가 제주고사리삼을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상향 결정하는 등 늦게나마 국가기관에서도 곶자왈을 보호하는데 노력하는 것에 반해 오영훈 도정의 각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주만이 가진 환경자산인 곶자왈을 포기하고 미래 경쟁력을 가진 환경과 자원을 보존하겠다는 이중적인 태도는 버려야 한다. 곶자왈 보전이라는 도민의 목소리를 져버린 오영훈 도정의 결정은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