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오 지사 면담서 주민투표 촉구 서명지 전달

<br>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도내 최대 현안인 제주 제2공항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투표를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공식 건의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오 지사와의 면담을 갖고, 주민투표 실시 촉구 서명운동의 결과물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는 오 지사를 비롯해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강원보·이영웅 공동집행위원장, 박찬식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대표, 박외순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 황태종 천주교 제주교구 생태환경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지난 50여일간 제2공항 주민투표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은 끝에 총 1만3060건의 의견을 모았다.

현행 주민투표법 제8조(국가정책에 관한 주민투표)에 따라 국가정책의 수립에 관해 주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다.

이 경우 주민투표 실시 주체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아닌 국토부 장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부처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의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

강원보 위원장은 "제주도에 전달된 도민들의 뜻을 잘 받아들이시고, 국토부에 보내 반드시 도민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오 지사에게 촉구했다.

또 "제2공항 후보지 내 동굴로 의심되는 지형이 나왔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적정한 조치를 해야 한다. 이를 밝혀내는데 오 지사가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의 의견을 국토부에 제시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현재 검토중에 있고, 그 과정은 공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문안이 마련되면 양 측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지사는 "반대는 반대, 찬성은 찬성하는 분들의 입장을 국토부에 보낼 때는 똑같이 전달할 생각"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반대위에서 주장하는 것에 대해 더 면밀하게 조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오 지사는 주민투표와 관련 제주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국토부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제주도의 입장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어느정도 기간을 두고 도 차원에서 기본계획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이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보 위원장은 간담회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예정지에 동굴로 의심되는 지형이 발견되는 큰 근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냥 넘어간다는 것은 말이 안되기 때문에, 이를 공동 검증하자는 것이 핵심적인 주장이었다"고 설명했다.

박찬식 대표는 "단순히 '도민의 의견이 이런 게 있고, 저런 게 있다'라고 전달하는 것이 도지사의 의무는 아니지 않나. 결국 제주도의 의견을 이야기해야 하기 때문에, 의견 수렴이 마무리된 이후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 제주도의 의견을 결정할지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