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최고위, 4명 징계 최소 의결
김일성 일가 발언 태영호 의원은 제외

국민의힘이 제주4·3 망언의 당사자인 김재원 전 최고위원의 징계를 취소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2일 논평을 내고 ‘역사의 퇴행’이라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를 열어 김 전 최고위원을 포함해 이준석 전 당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김철근 전 당대표 정무실장 등 4명의 징계를 취소했다.

“제주 4·3은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4·3의 역사를 부정하고 왜곡하는 발언으로 공분을 산 태영호 의원은 징계 기간(3개월)이 끝나 이번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김 전 최고위원은 제75주년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윤석열 대통령이 불참한 것과 관련해 4월4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4·3 관련 발언을 했다.

당시 김 전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보통 3·1절과 광복절 정도 참석하는데 4·3기념일은 이보다 조금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는 추모일”이라며 4·3폄훼 발언을 했다.

이에 ‘기념일에도 격의 높고 낮음이 있냐’며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 70여개 4·3단체는 강력 반발하고 사죄와 함께 최고위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에 4월 20일 제주를 직접 찾아 4·3유족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다만 국민의힘 차원의 폄훼·왜곡에 대한 재발방지 요구에는 묵묵부답으로 임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국민의힘은 5월 10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김 전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 의원에는 3개월의 징계를 의결했다. 이후 태 의원은 최고위원 자리에서 물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이에 “제주4·3 망언 인사에 대한 사면은 희생자와 유족의 상처를 다시 헤집고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모욕적인 처사이자 4·3 역사의 퇴행”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진정한 사과와 반성이 없는 사면은 결국 나쁜 선례로 남게 된다”며 “공식 입장 없이 침묵으로 일관한 국민의힘 제주도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