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윤리위, 김재원 당원권 정지 1년-태영호 3개월...김 최고 총선 출마 불가

국민의힘 윤리위가 10일 제주4.3을 왜곡 폄훼한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이 징계를 내렸다.
국민의힘 윤리위가 10일 제주4.3을 왜곡 폄훼한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이 징계를 내렸다.

제주4.3을 왜곡하고 폄훼했던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과 태영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징계가 내려졌다.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10일 회의를 열고 윤리위 징계에 회부된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를 의결했다.

황정근 윤리위원장은 김 최고위원 징계 사유에 대해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가는 것은 국민의힘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당 지도부 일원으로서 정강 정책에 반함은 물론, 품격 없는 발언을 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국민 통합을 저해했다"고 말했다.

또 "'4·3은 격이 낮다'고 발언해 4.3유족회와 관련 단체 등에 상당한 모욕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국민 통합을 저해했다"고 징계 사유를 밝혔다.

태영호 의원 징계에 대해선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이 공천을 거론하며 대일 정책을 옹호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발언해 마치 대통령 비서실이 국회의원 공천에 개입하고 당무에 속하는 최고위 모두발언까지 개입하는 걸로 오인하도록 잘못 처신했을 뿐 아니라 잘못 녹음돼 외부에 알려지게 하는 등 관리·감독을 소홀히 해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과 같이 자꾸 반복되는 설화는 외부적으로 심각한 해당 행위이고, 내부적으로는 당 지도부 리더십을 스스로 손상한 자해 행위"라고 설명했다.

태 의원 징계가 당원권 정지 3개월로 줄어든 이유는 징계에 앞서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당원권 정지 1년 징계가 확정되면 김재원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간판으로 내년 총선 출마가 불가능하다. 

태영호 의원의 경우 당원권 정지 3개월이여서 내년 총선 출마는 가능하다. 

김 최고위원은 '5·18 민주화 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발언은 선거 때 표를 얻으려고 한 것',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을 천하 통일했다'고 미국에서 강연했고, '제주 4·3은 격이 낮은 기념일'이라는 발언 등으로 징계 대상이 됐다.

태 의원은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민주당. 역시 JMS 민주당'이라는 게시물을 SNS에 올린 것, 대통령실 공천 개입 논란을 부른 '녹취 유출 파문'으로 징계 대상에 올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