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현 "진위 떠나 도민에 심려끼쳐 사죄"...오영훈 "공인 윤리기준 매우 높아"

 

지난해 연말 2024년도 예산안 심사 정국에서의 일탈로 구설에 오른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전격 사퇴했다.

15일 여창수 제주도 대변인에 따르면 김 부지사는 이날 오후 3시 30분 오영훈 제주도지사와의 면담 과정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고, 오 지사는 이를 수용했다.

김 부지사는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진위 여부를 떠나 최근 불거진 논란으로 도민 여러분 및 공직자 동료 분들께 피로감을 주고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죄송스러운 마음과 함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부지사는 "이제 정무부지사 직을 내려놓고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며 "앞으로 저의 부족함을 채워 나가겠다. 그동안 성원과 질책을 보내주신 도민을 비롯한 모든 분에게 다시 인정받을 수 있는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이어 "짧지 않은 부지사직을 수행하는 시간 저를 믿고, 같이 응원해주신 도민 분들, 맡은바 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준 공직자 동료분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불편했던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김 부지사는 "제가 어느 곳에 있든지 민선8기 오영훈 도정의 성공과 도민 여러분의 행복을 빌겠다"며 "도정을 떠나서도 타인과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노력하는 삶을 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정무부지사 관련 일련의 사태가 빚어진데 대해 대단히 안타까움을 표하며 "논란 과정에서 공직자를 비롯한 공인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기준이 매우 높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오 지사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우리 사회가 더 건강해졌으면 한다"며 "정무부지사 공백이 나타나지 않도록 도민 기회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김 부지사는 지난해 11월 25일 부산 모처에서 한 여성과 밤거리를 거닐던 모습이 KBS제주 뉴스를 통해 올해 1월 8일 보도되면서 구설에 올랐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공직자의 품위를 저버린 행위라는 질타가 이어졌고, 국민의힘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와 공무원노조 등 도민사회 곳곳에서 김 부지사에 대한 진상규명 및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 부지사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법정 공휴일에 지인을 만난 것뿐이다. 반론 보도 청구 등으로 실추된 명예를 되찾겠다"며 정면돌파에 나섰지만, 여론을 돌리지 못했고, 오 지사도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3선 도의원 출신인 김 부지사는 민선 8기 오영훈 도정 출범과 함께 1기 정무부지사로 지명됐다. 도의회 인사청문을 거쳐 2022년 8월 25일 임기를 시작했지만, ‘예산정국 일탈’ 구설에 휩싸이며 취임 1년 5개월 만에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