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축과 보강 공사를 반복하는 제주(도두)하수처리장. 제주도가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기업이 참여를 꺼리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증축과 보강 공사를 반복하는 제주(도두)하수처리장. 제주도가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기업이 참여를 꺼리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입찰공고 유찰과 관련해 대한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가 29일 입장문을 내고 사업비와 공사기간에 대한 조속한 재검토를 제주도에 주문했다.

건설협회는 “공고 전 업계에서는 적정 공사비와 공기 확보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제주도와 한국환경공단이 안이하게 대응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업계는 기본계획 자체가 부실하게 수립된 것으로 보고 있다. 기본계획에서 반영되지 않은 부분들을 추가 설계하는 과정에서 최대 800억원의 공사비가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사기간도 논쟁거리다. 건설 업계에서는 기존 시설을 운영하면서 공사를 진행하는 무중단공법을 위해서는 현재 57개월인 공사기간을 72개월로 연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건설협회는 “안양하수처리장 사업도 60개월이 소요됐다. 바다 근처에 고난이도 공사를 57개월 안에 준공하라는 것은 공기 연장에 따른 간접비를 건설사에 부담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조감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조감도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이에 건설협회는 “이제라도 제주도와 의회가 협의체를 구성해 공사비와 공사기간에 대한 재검토와 함께 적극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입찰공고가 두 차례나 유찰되자, 안우진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장은 오늘(29일) 인천에 위치한 한국환경공단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다.

안 본부장은 “공기는 충분하다고 보는데 무중단공법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 같다”며 “공사비 증액은 어렵고 공사기간에 유연성을 둘 수 있는지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현대화사업을 통해 현재 13만톤인 제주(도두)하수처리장의 처리 규모를 22만톤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는 제주시 동지역 주민 44만3759명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규모다.

제주도와 한국환경공단은 8월에 일괄 입찰(턴키) PQ(Pre-Qualification) 심사 공고를 했지만나 응찰자가 없었다. 9월 재입찰 공고에서도 참여 업체가 없어 사업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