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근로자 고용보장 촉구 결의안’ 채택, 청와대·고용노동부 등에 발송

제주칼호텔 정문 앞에서 호텔 매각 규탄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칼호텔지부 조합원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칼호텔 정문 앞에서 호텔 매각 규탄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칼호텔지부 조합원들.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도의회가 최근 한진그룹이 계열사인 제주칼호텔 건물과 주변 부지를 부동산자본운영사에 매각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경영위기 등을 이유로 매각이나 인력 구조조정을 시도하는 것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는 15일 열린 제400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이 제안한 ‘관광산업 근로자 고용보장 촉구 결의안’을 재석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도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최근 한진그룹이 유동성 확보 명분으로 제주칼호텔 건물과 주변 부지를 부동산자본운영사에 매각을 추진하고 있어 노·사간 갈등을 빚고 있다”며 “관광사업과 무관한 부동산개발기업에 호텔을 매각한다는 것은 근로자의 고용 승계나 노동권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동안 기업 운영의 어려움을 고려하더라도 일방적으로 매각하거나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것은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제주지역 관광산업 관련 기업들은 근로자 노동권 보장이 이뤄지지 않는 매각이나 인력 구조조정 시도를 재고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는 또 정부와 제주도에 “관리 감독권 활용, 제도개선 등으로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제주도민의 고용안정을 위한 비상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고용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제주도 등에 발송된다.

이보다 앞서 제주도의회 좌남수 의장과 현길호 농수축경제위원장은 지난 10월13일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 및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칼호텔지부 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고용 승계 없는 매각 방침에 유감”이라며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피력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