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30일 칼호텔 영업 중단 예정…시민사회 “고용보장, 함께 살 대책 마련하라”

 

한진그룹 자회사인 ㈜칼호텔네트워크가 오는 4월 30일을 끝으로 제주칼호텔 영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칼호텔 매각중단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칼도민연대)는 7일 오전 11시 제주시 이도1동 칼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그룹은 제주도민 배신하는 제주칼호텔 매각을 중단하고 함께 살기 위한 대책부터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제주칼호텔이 오는 4월 30일자로 영업을 중단하는 것과 관련해 칼호텔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7일 오전 11시 제주칼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 매각을 중단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칼호텔이 오는 4월 30일자로 영업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칼호텔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7일 오전 11시 제주칼호텔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 매각을 중단하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가 앞서 보도한 [매각 추진 제주칼호텔 4월말 영업 중단…경영 악화 원인] 관련 제주칼호텔은 오는 4월 말 영업 중단 이후 오는 5월 31일자 부분 도급계약 해지가 계획됐다.

칼도민연대는 “도민 반대에도 기어코 한진그룹이 제주칼호텔 매각을 전면 공식화하고 나섰다. 지난해 9월 매각방침이 알려진 이후 많은 도민이 노동자들의 대량해고와 제주칼호텔 역사성이 소실될 것 등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매각반대 입장을 밝혀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치권에서도 제주도의회 결의안, 지역구 국회의원 입장문 등을 통해 고용보장 없는 매각을 반대했다”며 “시민사회도 27개 단체와 정당 등이 긴급하게 연대를 결성,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한진그룹은 반대여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폐업을 결정하며 선전포고했다”고 말했다. 

또 “부채 증가를 매각 이유로 들지만, 확인해보니 약 2400억 원 부채 중 대부분은 한진그룹이 운영 중인 인천 호텔 확장 등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한다. 부채비율 또한 관광업계 평균 수준인 112%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한진그룹이 무리한 사업확장 대가를 제주칼호텔에 전가하는 것”이라며 “제주칼호텔 매각은 노름으로 진 빚을 갚기 위해 가족들이 피땀흘려 마련한 집을 팔아먹겠다는 행태”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칼도민연대는 “한진그룹은 제주도의 공공재와 이동권 등을 통해 성장해온 기업이다. 그렇기에 지금과 같이 고용보장 없는, 대책없는 매각을 강행하는 것은 도민 등에 칼을 꽂는 행위”라며 “일방적인 매각절차를 강행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기 위한 방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주칼호텔 매각은 도민 자존심을 짓밟는 행위다. 만약 끝내 호텔영업을 종료한다면 한진그룹이 제주에서 누리는 모든 혜택을 종료시킬 것”이라며 “도민을 대량해고로 내모는 일방적 매각을 중단하고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칼호텔네트워크가 매각을 추진하는 대상은 제주칼호텔 11필지 1만2678.2㎡와 연면적 3만8661.7㎡의 지하 2층, 지상 19층 등 건물 2동이다. 현재 2019년 2월 설립된 모 부동산 전문 자산운영회사와 제주칼호텔 부지 매각 추진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제주칼호텔 매각중단을 위한 도민연대 참여 단체(무순)

△제주참여환경연대 △정의당제주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제주도당 △제주여민회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시민정치연대제주가치 △제주민예총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평화인권연구소왓 △노동열사김동도추모사업회 △서귀포시민연대 △전농제주도연맹 △전여농제주도연맹 △곶자왈사람들 △평등노동자회제주위원회 △제주환경운동연합 △진보당제주도당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주권연대 △노동안전과현장실습정상화를위한제주네트워크, 노동인권실현을위한노무사모임 △서귀포여성회 △노동당제주도당 △제주녹색당 △민주노총제주본부 등 27개 단체 및 정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