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회, ‘제주자연테마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심사보류

환경단체들은 물론 조천읍 람사르습지위원회와 선흘1리 마을주민들의 반대가 이어지면서 난항을 겪고 있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제동을 걸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2월16일 제402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상정했지만, “심도 있는 심사가 필요하다”며 심사를 보류했다.

의원들은 “애초부터 환경적 입지가 타당하지 않은 곳에 계획한 사업이다. 2015년 최초 사업 추진 당시에도 여러 단위에서 입지 타당에 대한 재검토 의견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보호해야 할 곳에 개발사업 허가를 내준다는 것은 곶자왈 보전정책을 포기하겠다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무엇보다 사업부지 인근 선흘1리가 입을 피해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신중론을 폈다.

안건 심사를 앞두고는 장외 여론전도 치열하게 전개됐다.

사업 예정지인 구좌읍 동복리 이장 등 주민들은 이날 오전 9시 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마을이 환경자원순환센터와 풍력발전단지 등 기피시설 도입을 솔선한 배경에는 자연체험파크를 유치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다. 당시 도정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며 도의회에 동의안 처리를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이 사업은 법적으로 어떤 문제도 없다. 직접 당사자인 주민들이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있음에도 마을 의견이 도의회에서 왜 무시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며 “주민들을 생각해서 현명한 결정을 내려달라”고 압박했다.
`
반면 곶자왈사람들, 제주생태관광협회, 제주올레, 유한D&S,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자연환경국민신탁 등으로 구성된 곶자왈포럼은 15일 성명을 내고, “생태적 우수성이 입증된 곶자왈에 개발 승인이 이뤄진다면 곶자왈 보전정책의 근간이 뒤흔들릴 수 있다”며 부동의를 촉구했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 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는 과거 사파리월드에서 명칭을 바꾼 개발사업으로, 조천읍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와는 별개의 사업이다.

제주자연체험파크 사업자는 당초 99만1072㎡부지에 1521억원을 투입해 사자와 호랑이 등 열대우림 동물사파리, 야외공연장, 관광호텔 등을 조성하기로 했지만, 환경 훼손과 공유지매각 논란이 불거지자 면적을 74만4480㎡로 축소하고 사파리를 제외한 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으로 전환했다.

주요시설은 관광휴양시설 20만2375㎡, 숙박시설 1만4926㎡, 주차장 2만4031㎡, 조성녹지 5만7345㎡, 원형녹지 42만9287㎡다. 사업면적의 71%가 녹지로 활용되도록 변경했다.

지난해 10월 1일 3번째 도전 끝에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 조건부 통과됐지만, 제주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며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