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질문] 강충룡,제2공항 추진 도정입장 추궁...오영훈 "절차따라 진행"

19일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주고 받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국민의힘 강충룡 제주도의회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19일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주고 받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국민의힘 강충룡 제주도의회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문제로 국토교통부로 공이 넘아간뒤 지지부진하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관련 논의가 민선8기 제주도정을 대상으로 한 첫 도정질문 자리에서도 헛돌았다. 제2공항 필요성을 강조하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의 공세에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절차에 따라 추진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9일 제40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오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국민의힘 강충룡 의원(서귀포시 송산·효돈·영천동)은 제주 제2공항 건설 추진에 대한 도정의 입장을 물었다.

강 의원은 "2008년 제주를 대표하는 많은 분들이 신공항건설특별위원회를 발족해 지속적으로 활동했고, 2009년 제주도의회에서도 신공항 건설 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신공항 건설 촉구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면서 대통령과 정부에 전달됐다"며 "다양한 노력 끝에 2015년 성산읍 지역에 입지 선정을 발표했지만, 7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반대하는 분들이 나타나면서 긴 시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입지 선정 발표 전까지 오영훈 지사 역시 다양한 활동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도자료만 보더라도 2012년 국회의원 출마 당시 현 공항이 아닌 제2공항을 반드시 요구하겠다고 약속했고, 2016년에도 국회의원 나오기 전부터 관련된 약속을 하지 않았나"라며 오 지사의 과거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오 지사는 "신공항 건설을 얘기한 것은 아니고, 공항시설 확충에 대해서는 얘기한 적이 있다"고 선을 그었고, 강 의원은 "신공항을 추진할 때부터 현 공항 확장 또는 제2공항을 요구했던 것이고, 국토부가 현 공항 확장이 안되니 제2공항을 얘기했던 것"이라고 재차 캐물었다. 오 지사는 "그렇지 않다. 그 시기 발언의 맥락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거리를 두면서도 "공항 시설 확충에 대해서는 공감해왔다고 동의한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제2공항의 필요성에 대해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의 공항이용 편의성 증진 △막대한 건설비용에 따른 경제적 효과 및 산업 생태계 확장 △기후온난화로 인한 대체공항의 필요성 등을 언급하며 "저는 오랜 기간 준비했고 많은 분들이 노력한 제2공항의 정상 추진을 원하는데, 지사의 생각은 바뀐 것인지 몰라서 질문하는 것"이라고 도정의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19일 제409회 제주도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주고 받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국민의힘 강충룡 제주도의회 의원.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의소리

이에 오 지사는 "국책사업과 관련돼서는 관계 법령에 따라서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지금 그러한 과정에 따라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강 의원은 "과거 국회의원 시절 발언도 그렇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절차적 투명성과 지역주민 수용성을 전제로 조기 착공을 약속하지 않았나.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완 과정이 있었는데, 큰 문제가 없지 않았나"라며 "그 이후에도 아무런 말이 없길래 민주당의 당론으로 제2공항을 반대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에도 어느 누구도 시원한 답변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오 지사는 "시설 확충과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공항의 입지 선정은 국토교통부가 주무 부처이기 때문에 국토부가 판단하는 것이 맞다"고 답변했다. 오 지사는 "전략환경영향평가가 지난해 환경부에서 동의 과정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라며 국토부에 묶여있는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 용역의 조속한 판단을 촉구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오 지사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저와 만나 이 문제에 대해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오 지사는 "보완 용역의 결과가 나오게 되면 국토부가 환경부로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하게 돼 있다. 환경부가 보완이 가능한지를 확인할 것이고,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다시 국토부는 고시 전 제주도의 의견을 듣도록 돼있다"며 "그 과정에서 제주도민의 의견을 물어서 국토부에 제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