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9110.JPG
▲ JIBS 정상화 범도민대책위원회 출범. ⓒ제주의소리

총파업 64일째를 맞은 JIBS제주방송 사태와 관련해 정상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사측의 태도 변화 등을 촉구해온 시민사회가 마침내 대책기구를 꾸려 조직적인 대응에 나섰다.  

'JIBS 방송정상화와 언론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JIBS 정상화 범도민대책위)가 20일 출범했다.

JIBS 정상화 범도민대책위는 이날 오전 11시 JIBS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범대위 출범을 알리면서 “JIBS는 노사협상에 성실히 임하고, 방송정상화와 공공책무를 즉각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19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으로 구성된 범대위는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자체방송이 불방되고, 전국방송을 땜질하는 파행방송이 계속되고 있다. 심지어 지역 뉴스마저 짜깁기 방송으로 송출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JIBS는 도민의 사랑을 받으며 지난 10여년간 꾸준히 성장해왔다. 하지만, 전국지상파방송 최저근로환경, 최저방송제작환경, 최저임금, 불투명한 신사업 추진이라는 각종 오명을 쓰고 있다. 게다가 JIBS 10년차 직원이 타 방송사 초임 월급 수준”이라고 실태를 전했다.

IMG_9104.JPG
▲ ⓒ제주의소리
범대위는 “JIBS의 실질적 소유주인 신영균 명예회장과 신언식 회장은 협상의 의지없이 김양수 대표에게 협상권을 위임했다고 말하고 있으며, 현 경영진은 대주주 눈치보기에만 급급해 협상의 진전이 없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방송과 언론은 자본의 논리로 이익만을 추구하는 영역이 아니다. 정치적 성향이나 협찬사에 따라 방송의 내용과 질을 결정해서도 안된다. 파행이 계속되고 있지만, 원희룡 제주도정은 미온적인 태도로 수수방관하고 있다. 지금도 각종 지원금과 협찬광고라는 명목으로 JIBS에 자금이 스며들고 있다”고 폭로했다.

범대위는 “JIBS 총파업은 임금투쟁이나 처우 개선의 문제가 아니다. 도민방송, 공정방송이라는 공공의 목적을 향상시키려는 자기반성”이라며 “JIBS에 광고나 협찬 등을 금지할 것을 원 도정에 강력히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청거부와 함께 JIBS 사태 해결을 위한 전도민 항의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선언했다.


다음은 'JIBS 방송정상화와 언론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참가 단체.
곶자왈사람들, 노동당 제주도당, 노동자계급정당제주추진위원회(준), 농민회 제주도연맹, 민주수호제주연대,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여농제주도연합,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민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성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통일청년회, 제주평화인권센터, 탐라자치연대, 좌파노동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