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국제전기차엑스포] 이용자포럼서 생생 경험 토로...제주도 “제도개선 조속 추진”

IMG_4170.JPG
▲ 18일 열린 전기차 이용자 포럼(Evuff@IEVE2017) ⓒ 제주의소리

"당장 전기차를 충전해야 하는데 충전기 앞에 휘발유 승용차가 떡하니 주차돼 있고, 운전자는 연락도 안되고... 정말 당황스러웠어요" 

17일부터 제주 여미지식물원 등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일대에서 열리고 있는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nternational Electric Vehicle Expo, IEVE)에서는 직접 시민들의 목소리를 당국에 전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됐다.

18일 열린 전기차 이용자 포럼(Evuff@IEVE 2017)은 전기차 사용자 모임인 이버프(EVuff)가 중심이 돼 실제 불편함과 개선점을 공유하는 시간이었다. 이용자들이 직접 행사를 기획하고 주최했다는 게 특징.

2년째 전기차를 몰고 있는 제주시민 신광섭씨는 “(공동주택으로)이사를 계획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충전기 설치를 받아줄 지 고민거리”라며 “만약 그곳 주민들이 받아주지 않는다면 어찌할 지 고민”이라고 말했다. 또 “충전기가 많이 보급됐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이용자가 피부로 느끼기엔 그 수가 적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병헌 한국전력 차장은 “한전에서는 9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국에 있는 아파트 중 4000단지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다”며 “아직 1000단지 정도만 신청이 들어왔기 때문에 앞으로 3000단지는 공모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용자들이 입을 모은 것은 충전기 사용 과정에서의 불편함. 특히 전기차가 아닌 차량이 충전기 앞을 차지해 충전이 어려운 상황이 많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도민 백승곤씨는 “급속충전을 하고 싶어 충전기를 찾아가면 2~3대가 대기하는 일도 흔하다”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순번을 정해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찬진 제주전기차커뮤니티 운영자(한글과컴퓨터 창립자)는 “전기차 충전에 대한 기본적인 에티켓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며 “어떤 특정 표시가 됐든, 벌금이 됐든 ‘알아들을 수 있게 전달하는 법’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영돈 제주도전략산업과장은 “전기차가 충전해야 하는 자리에 전기차 외 차량이 와서 주차하는 걸 제한할 수 있는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며 “현행법 상 가능한 지 분석해 조속히 시행하고, 상위법령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제도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주차장 관리 조례에 따라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방식은 없는지도 고민할 것”이라며 “되도록 빠른 시일 내로 제도개선을 하고, 보완해 (내용을)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이찬진씨는 “소비자들은 결정되는 과정이나 이유가 불분명하면 불만을 표출하기 마련”이라며 “결정 과정이 일방적으로 통보되는 게 아니라 오픈 디스커션처럼 모든 사람들에게 터놓고 알려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