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학교급식 차질 불가피, 현장 혼란 송구"

학교 급식조리사와 돌봄전담사, 교무실무사 등 제주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학교 현장 혼란을 줄이기 위한 단기 대책을 발표했다.

제주도교육청은 2일 오전 10시30분 관련 브리핑을 갖고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급식 중단 등에 따른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달 19일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과 노동조합 간 쟁의조정신청에 대해 '조정중지' 결정을 내림에 따른 것으로, 노조는 3일부터 전국적으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노조측 임금교섭 핵심 요구안은 전직종 기본급 6.24% 인상, 정규직대비 근속급 차별해소(근속수상 인상, 근속수당가산금 신설), 복리후생(명절휴가비, 정기상여금, 맞춤형복지비) 등이다.

반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기본급 1.8% 인상 외 나머지 사안에 대해 수용 거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측은 기본급 1.8% 인상도 사실상 임금 동결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결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5월9일부터 6월14일까지 쟁의행위를 위한 찬반 투표를 진행해 89.4%의 압도적 지지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파업 첫날인 3일에는 제주도내 전체 학교의 45~50% 가량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급식이 중단될 경우 각 학교별로 도시락을 지참하거나 빵으로 대용품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또 상황에 따라 단축 수업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초등돌봄 교실과 유치원 방과후 운영 등에 있어서는 교직원을 대체 투입하겠다고 했다. 대체 근로자를 외부에서 데려올 수 없지만, 학교 교직원이 투입되면 정상 운영될 수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임금 교섭이 안돼 파행을 빚어 각 가정에 피해를 입히게 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지난달 20일 파업대응 매뉴얼을 배포해서 각 학교별 대응책을 마련토록 했다. 파업기간 중 종합상황실을 운영해서 학교현장 지원체계를 갖추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