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 구성…민주당 주도한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 구성…민주당 주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본회의서 찬성 27명-반대 2명-기권 10명으로 수정가결…특위위원 7명 선임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제주도의회는 1115일 오후 2시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김태석 의장과 박원철 의원이 공동 발의한 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수정 의결했다.

표결에는 재적의원 41명 중 39명이 참여해 찬성 27, 반대 2, 기권 10명으로 의결했다.

무소속 안창남 의원(삼양봉개동)과 오대익 교육의원이 반대표를 던졌고, ‘특위 구성을 당론으로 채택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 중에는 임상필(중문대천예래동), 박호형(일도2동갑) 의원 2명이 기권표를 던졌다.

자유한국당 김황국(용담12) 오영희(비례대표) 의원, 바른미래당 강충룡(송산동·효돈동·영천동), 한영진(비례대표) 의원, 보수성향 무소속인 이경용(서홍대륜동), 강연호(표선면) 의원, 부공남강시백 교육의원 등도 찬반 대신 기권표를 선택했다.

결의안이 통과되긴 했지만 특별위원회 명칭과 업무범위가 일부 수정됐다.

특별위원회 명칭은 당초 발의안에서 도민 공론화단어를 빼고 2공항 건설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로 수정됐다.

업무 범위도 당초 발의안에 들어 있던 숙의형 공론화라는 단어들이 모두 빠졌다.

새롭게 수정된 업무범위는 2공항 건설에 따른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종합적 검토 및 계획 수립 2공항 추진 관련 갈등해소 방안 마련 2공항 건설 추진 관련, 도민의견 수렴 결과에 대한 결의안 채택등 도의회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 등이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7명의 의원들로 특별위원회 구성까지 일사천리로 마쳤다.

특위 위원은 홍명환(행정자치고현수(보건복지안전강성의(환경도시) 강민숙(문화관광체육) 조훈배(농수축경제김장영(교육) 박원철(환경도시) 등이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6명에, 무소속(교육의원) 1명이다. 제주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게 됐다.

특위 활동기간은 구성일로부터 6개월 간이며 환경도시전문위원실에서 지원업무를 맡도록 했다.

한편 김태석 의장은 제1차 본회의가 끝난 직후 의회출입 기자들과 만나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정치의 영역이다. 다행히 도민들이 자기결정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의회가 뒷받침할 수 있게 돼서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특위 명칭 및 업무범위에 공론화단어가 빠진 데 대해서는 표면적으로는 그렇지만, 내용적으로는 공론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정치라는 게 한발씩 양보하는 것인만큼 잘 정리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위 위원 구성에 불만을 표시하는 의원들도 일부 있다는 질문에는 표결에서 2명이 반대, 10명이 기권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다면서 특위위원 선임과 관련해서는 상임위원장들로부터 추천을 받아서 선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다만 특위위원 추천을 받는 자리에 1명의 상임위원장이 불참했다. 저에게 위임한 것으로 간주해 제가 추천했고, 그 내용은 본회의 직전에 해당 위원장에게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경용 문화관광체육위원장은 특위 구성은 의장이 독단적으로, 본인이 의도한 대로 이뤄진 것으로 상당히 실망스럽다비민주적인 의회운영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위원장은 결의안 표결 때 기권표를 던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6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65
제주시민 2019-11-21 20:55:04
제 2공항 문제가 어제,오늘일어난 일입니까??
몇년전부터 제주도의 가장큰 이슈였는데.제주도 도의회 의원들은 이민 갔다오셨습니까??
참 빨리도 특위를 구성 하십니다.
제 2공항 말이 나오자마자 할일인데, 이제와 뭐 하는 짓입니까??
더 욕먹기 전에 찌그러 지십시오.
220.***.***.229

의회 무용론 2019-11-18 09:18:09
요즘 의회를 보면 도대체가 왜 존재하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다.
제2공항으로 도민사회의 갈등이 생긴 걸 공론화 하자면서 시간끌기 하고 결국은 사업자체를 무산시키려는 의도의 반대단체들만의 손을 꼭 잡고 찬성하는 도민들의 의견은 깡그리 무시해 버리는 게 대의기관의 역할이냐
광어에 이어 방어값 하락, 감귤값의 폭락으로 농어민들의 한숨소리는 깊어만 가고 시도 때도 없는 음주운전단속의 폐해로 음식점들은 저녁 아홉시만 되면 문닫기 바쁘고 맥주집이나 단란주점도 폐업이 속출하고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고심이 커가는 등 지역경제가 말이 아닌데 외국자본을 유치할 때 마음과는 다르게 이것도 안돼 저것도 안돼 하면서 도민들의 삶은 더욱 피폐해지고 있는데도 도의회는 그저 환경만 외쳐대니 환경단체만 있으면 되지 의회가 왜 필요한가?
112.***.***.222

공공의 적 2019-11-18 08:33:25
특위는 중립적으로 구성하겠다던 공개된 제안설명과는 완전히 딴판으로 구성하는 대도민 거짓말을 일삼는 김태석은 공공의 적에ㅈ다름 아니다. 의장으로서 도민들에게 사과하고 의장직을 사퇴하라! 김장영 교육의원 빼고는 박원철 홍명환 등 전부 한패거리로만 특위를 구성해서 갈등을 해소하겠다고? 에라잇~ 길 걸어가다 벼락 맞을 사기꾼 같은 넘아!
175.***.***.167

한포니 2019-11-17 23:38:39
갈등해소 특위 인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중립성 결여된 것 같습니다. 이게 무슨 갈등해소인가요!!! 이런 특위 활동 정당성 없어요. 도민들은 점점 등 돌리게 됩니다. 내년 총선 민주당 걱정됩니다. 도민분들이 표로 보여줄 것 입니다. 제주도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향해 주변에서 욕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제주의 도약과 제주 안 균형 발전, 혼잡함 분산을 통한 쾌적함, 제주 경제의 회복 등을 막지말아 주세요!!!
218.***.***.182

오름인 2019-11-17 22:08:56
내년 4월에 보자.
갈등 해소가 아니고 갈등을 더 키운다.
더민당 아제는 더떨당이 되도록 하자..
2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