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34개-서귀포시 25개, 31일 모두 철거될 예정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31일부터 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철거한다. 이날 오전 11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 걸린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31일부터 4.3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철거한다. 이날 오전 11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 걸린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주4.3의 역사적 진실을 외면, 왜곡하고 폄훼해 도민들의 아픈 상처를 후벼 판 문제의 현수막이 열흘여 만에 철거됐다. 

제주시는 31일 오전 11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 난간에 설치된 4.3폄훼 현수막을 철거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31일 각 읍면동을 통해 우리공화당과 자유당, 자유민주당, 자유통일당, 자유논객연합 등이 설치한 해당 현수막을 강제로 철거한다. 현재까지 제주시 34개, 서귀포시 25개 등 총 59개 현수막이 내걸린 것으로 파악됐다.

현수막에는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며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라는 4.3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내용이 적혔다. 

관련해 강병삼 제주시장과 이종우 서귀포시장은 전날 공동입장문을 내고 현수막 철거 결정이 늦어져 죄송하다며 “정당 표현의 자유를 넘어 4.3특별법을 정면으로 위반, 유족의 명예를 극심하게 훼손하는 불법 현수막”이라고 밝힌 뒤 신속히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두 시장은 해당 현수막이 통상적인 정당 활동을 위한 옥외광고물로 보기 힘들다며 4.3특별법상 ‘희생자 및 유족의 권익 보호’ 위반으로 강제 철거가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철거 전(사진 아래) 모습과 철거 중인 모습. ⓒ제주의소리
철거 전(사진 아래) 모습과 철거 중인 모습. ⓒ제주의소리

이날 철거 현장에서는 현수막 설치 주체와의 별다른 마찰은 일어나지 않았으나, 현장에 우리공화당 상임고문인 문대탄 씨가 나타나 철거 모습을 지켜봤다. 

문씨는 취재진과의 대화에서 “계고장도 없이 현수막을 철거하는 것은 불법이고 이는 폭도”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또 격앙된 목소리로 강 시장을 힐난한 뒤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내 곳곳에 나붙은 4.3왜곡·폄훼 현수막이 일제히 철거되면서 문제가 일단락됐지만, 추념식 당일인 4월3일 이전에 이들이 다시 기습적으로 설치할 여지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현수막을 설치한 5개 정당·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헌법이 보장한 정당 현수막을 일개 시장이 강제 철거하는 것은 천인공노할 소행”이라며 “강제 철거를 집행하는 시장과 공무원들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철거 소식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제주4‧3도민연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 4.3단체는 환영 논평을 냈다.

이들 단체는 “극우 보수정당 및 단체의 역사 왜곡과 조직적인 4‧3흔들기로 상처받은 희생자와 유족들을 위로하고 제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을 경건하고 의미 있게 치를 수 있도록 도민사회의 뜻을 받아들여 적극적인 행정조처를 이룬 두 시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4.3의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 증오의 말들을 신속하게 거둬 내겠다는 두 시정의 입장은 시정 본연의 책임을 보여줌과 동시에 4.3의 정의로운 해결에 대한 확고한 의지의 실현”이라고 평가, “앞으로도 4.3에 대한 책임 행정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