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호소 학생 이틀째 조퇴해도 교육청은 '감감'...양성 판정 받았다면 '아찔' 

[기사 보강=5일 16:50] 전국민적 공포를 몰고 온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하 메르스) 유입을 막기 위해 제주도가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관계기관 간 기본적인 업무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차 감염자가 발생한 서울 지역 병원을 다녀온 뒤 의심증상을 호소하는 학생이 있어도 해당 학교는 교육당국에 관련 내용을 통보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감염 의심 신고자가 보건기관의 떠밀기식 대처로 여러 곳을 전전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4일 오전 제주도교육청의 '메르스 대응 강화 브리핑'에서 밝혀졌다.

153475_173469_2956.jpg

제주지역 학생 중 의심환자가 없었냐는 질문에 김장영 학생생활안전과장은 모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A양(18)이 최근 의심증세를 호소하다 음성판정을 받은 사실을 공개했다.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A양은 지난 달 29일부터 31일까지 메르스 2차 감염자가 나온 것으로 확인된 서울지역 B병원에 어머니 간호 차 머물렀다. 제주로 돌아온 뒤 지난 2일, 수업 도중 두통을 호소하며 조퇴를 했고, 다음날에도 열이 나자 재차 일찍 귀가했다.

다음날 A양은 자신이 방문했던 서울지역 병원이 메르스 2차 감염 환자가 나온 곳임을 알게되자 제주대병원에 관련 사실을 알렸고, 병원 측은 보건소를 방문할 것을 권유했다. 보건소에서는 검사를 위해 A양을 다시 제주대병원으로 이송했고,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다.

만일에 A양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 메르스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더구나 제주대병원은 국가가 지정한 격리병상.

문제는 이 기간에 학교, 보건소, 제주대병원 어느 곳도 제주도교육청에 이 사실을 통보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제주도교육청은 A양을 둘러싸고 SNS 상에서 ‘메르스 확진 환자가 나왔다’는 괴담이 퍼지는 것을 전해 듣고 그제서야 해당 학교와 제주대병원을 방문해 사실을 확인했다.

유관기관 간 협조 체계가 전혀 작동하지 않은 셈이다. 2차 감염자가 나온 병원을 다녀온 뒤 의심증세를 호소하는 학생이 출석을 해도 책임 기관은 사실조차 파악 못한 것.

불과 이틀 전 제주도가 교육청, 검역소, 출입국관리사무소, 종합병원, 의사회, 약사회, 간호사회 등 관련 기관을 모아놓고 다짐한 철저한 대응 방침이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김장영 과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관계기관끼리 협조체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유관기관 끼리 다음 협의 때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겠다”고 소통부재를 인정했다.

긴급대응 시스템 구축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그런 시스템이 없다”며 “다만 보건소와는 앞으로 사전 통보를 활성화하는 등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2일부터 교육감을 본부장으로 하는 메르스 대책본부를 편성해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중이다. 그러나 당장 지역 학교와도 소통조차 되지 않으면서 외려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한편, A양 진료를 담당했던 의사 P씨는 5일 <제주의소리>와의 통화에서 “3일 진료 당시 A양은 열이 없었고, A양이 5월 중 방문했던 서울지역 병원이 ‘2차 감염자가 나온 곳’이라는 제주도교육청의 설명도 사실과 다르다”며 “해당 학생이 처음부터 메르스 감염 가능성이 낮았다”고 밝혔다.

또 “A양은 보건소의 격리된 구급차를 통해 타인과의 접촉 없이 제주대병원으로 옮겨졌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