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테마파크 반대 주민들, 道 허위사실 유포 의혹 제기
동물테마파크 반대 주민들, 道 허위사실 유포 의혹 제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테마파크 반대위 "민민갈등 조장 제주도 사과하라"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일대 추진되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제주도청 공무원의 허위사실 유포·찬반갈등 조장 의혹을 제기했다.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제주도의회를 우롱한 제주도청 공무원을 즉각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반대위는 "지난 16일 대규모개발사업장에 대한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는 현장방문 첫 방문지로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을 방문했다. 그런데 이 자리에 함께 동행한 제주도청 공무원은 이상봉 특위위원장에게 '마을이 이 사업을 찬성한다'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이는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선흘2리는 지난 4월 9일 마을 총회를 열어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77%의 압도적으로 지지로 반대 입장을 공식 결정했고, 그 자리에서 반대위를 꾸렸다. 그 후 마을은 어떤 다른 입장의 결정을 한 사실이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무원이 사실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특위 현장방문에서 이런 발언을 한 것은 주민의 민의를 왜곡하기 위한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라고 성토했다.

특히 반대위는 "일명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찬성위원회'는 A씨 개인이 만든 임의단체"라며 "특위 현장 방문시, 사업자의 비호 아래 호화 텐트를 치고 찬성 성명서를 발표한 일명 '찬성위'는 마을의 공식 절차인 개발위원회나 총회를 통해 인정받은 단체가 아닌 A씨의 임의단체일 뿐"이라고 분명히 했다.

반대위는 "이 임의단체의 위원장이라 칭하는 A씨는 2018년 마을에서 꾸려진 이전 제주동물테마파크 대책위원장이자 마을의 전 감사였다"며 "하지만 A씨는 주민들의 반대 의사와는 달리 사업자와 독단적으로 협상해 마을발전기금 7억을 받는 대가로 대명과 협약식을 추진했었고, 이런 협의 사실조차 사업자 측에 '대외비'로 해달라고 요청했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제주도정은 마을 주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투자유치라는 이름으로 노골적으로 사업자 편에서 서서 행정을 펼치고 있으며, 피해 당사자인 주민들의 알권리를 외면한 채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방식으로 주민들을 배제하고 있다"며 "반면 사업을 찬성하는 일부 사람을 비호해 주민 간의 민-민 갈등을 촉발시키고, 제주도정은 이 갈등을 사업 승인의 빌미로 이용하는 식"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주민들 편에 서서 마을공동체를 지켜야 할 제주도정이, 투자유치라는 이름으로 사기업 편에 서서 또다시 마을공동체 파괴에 일조하는 작금의 행태에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민-민 갈등 유발하는 제주도정과 원희룡 도지사는 주민들 앞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빨리 2019-07-22 06:17:03
빨리 만들어 주세요 .... 마을에서 갑질하는거 신경쓰지 마시고.... ^^
112.***.***.44

제주도민 2019-07-20 23:08:57
저런 개발업자편에만 선 공무원들을 우리 세금으로 먹이고 있구나.
27.***.***.208

난감하네 2019-07-20 20:32:54
이것이 사실이라면...제주도청....난감하네~~~
원희룡도지사 차기 선거에 지장 좀 받겄네요
121.***.***.29

성산사위 2019-07-20 20:32:08
어지간한 공사는 서둘러 진행해 주세요 제주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환경단체니 시민단체니 이런 인간들의 의견은 싹 무시해 버리세요..환경보단 지역 발전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23.***.***.80

선흘주민 2019-07-20 20:23:05
이모씨는 공공연하게 마을을 강정꼴로 만들겠다고 합니다. 이 배후에 누가 있겠습니까.
39.***.***.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