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흘2리장 "동물테마파크 상생협약, 분란 끝내기 위한 결정"
선흘2리장 "동물테마파크 상생협약, 분란 끝내기 위한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철 이장 성명 "토착 주민들 사업 찬성 다수" 주장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에 들어서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한 마을 주민 간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정현철 이장을 지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에 들어서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한 마을 주민 간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에 찬성하는 주민들이 정현철 이장을 지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정 이장.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자와 '밀실협약' 체결 논란을 빚고 있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정현철 이장은 1일 본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마을의 분란을 종식하고 발전하는 방안을 고민해 내린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정 이장은 이날 '선흘2리와 제주동물테마파크간 상생 협약 체결 관련 성명서'를 각 언론에 배포하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이장은 "올해 초 새로이 반대대책위원회가 구성돼 이번 사업에 대한 반대 활동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마을 구성원들 간 갈등이 심해지고 있었다"며 "얼마 전 마을 내부적으로 112명의 찬성 주민으로 결성된 찬성위원회가 구성돼 많은 구성원들의 찬성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찬성 주민 중에는 전직 이장과 각 자생 단체장 등 오랜 토착 주민들이 다수 포함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마을 이장으로서 중립적인 입장에서 찬반 양측의 의견을 들어 왔다. 올해 4월 진행한 임시총회의 주민 투표결과가 중대한 향약 규정 위반으로 그 효력을 인정받기 어려운 점 등 마을의 분란 증폭화가 야기됐다"며 "이에 이장으로서 마을 구성원 전체가 피해를 입지 않고, 마을이 크게 발전 하는 방안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 이장은 "지난해 개발위원회에서 사업협약에 대해 결의한 점 등 마을의 분란이 종식되고 마을이 크게 발전하는 방안을 고민해 이제는 이번 동물테마파크 사업체와의 지역상생방안 실현을 위한 상호협약서 체결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 지금은 반대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도 궁극적으로 이익을 줄거라는 확신 아래 그러한 결정을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협약을 맺으면서 본 사업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주민들의 우려 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저 나름 최선을 다했다"며 "이번 사업 추진이 마을의 분열과 파괴가 아닌 단합과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체와의 협력 방안을 세부적으로 모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대만으로는 마을이 발전할 수 없다. 이제는 테마파크를 반대했던 분들도 무엇이 마을을 위한 진정한 상생 방안인지 함께 머리를 맞대는, 건설적인 논의의 장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이장은 마을 주민들의 총의를 모으는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자와 7억원의 마을발전기금을 주고받는 내용의 '상생협약'을 체결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갈등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3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36
거참 2019-08-09 07:28:34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은 다수결이다. 물론 다수결을 빙자한 소수를 겁박하는 행태도 없어져야 겠지만...
근간 제주에서 다수결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모습이 많이 보여서 씁쓸하다.
도지사도 그 모양, 기껏 동네 이장도 그 모양....

향약이니 뭐니 법률을 따지기 전에 반대하는 투표수가 77% 라는건 뭘 말하는 걸까 ?

아무리 옳은 일이라도 소수파가 강제 진행하는 것 자체가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거다.
박근혜정권때랑 똑같은 짓을 하는거지...
122.***.***.106

제주시민 2019-08-08 12:45:52
그 뒷돈이라는 것도 마을일에 쓸려고 받은 거겠지요.
마을마다 큰 공사 들어오면 받았던거 아닌가요?
개인적으로 썼다면 반드시 조사해야겠지만~
59.***.***.218

딱봐도 2019-08-06 11:41:34
깨끗하다면 조사받아서 뒷돈 나오지 않으면 이장의 자격으로 정당성이 인정될것 아닌가?
공적으로 받은 7억말고 뒤로 받은것이 없다고???
1.***.***.59

맨날반대 2019-08-03 22:16:42
개발하면 자연파괴 지이랄 아무갓도 안하면 육지가 소홀히한다 지이랄 어쩌라고
126.***.***.243

몽생이 2019-08-03 09:20:11
댓글들 다든 꼬라지들 하고는 지들 동네일도 아니면서..콩이여 팥이여..
내브러라게 지들이 알앙 헐테주...
글구 거기도 마니 발전허지 안해시냐게~
옛날에 웃드르에서 숯캥으네 마을 내려왕 팔곡 허던 마을이 관광지로 변화되어가는 모습이 좋긴 좋읍디다
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