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손가락 절단 사고, 언제까지 회견 열고 외쳐야 하나”

 

지난 2018년부터 매해 끊이지 않고 발생한 학교 급식실 음식물 감량기를 철거하라는 주장이 대두됐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이하, 제주학비노조)는 18일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실 중대재해 유발하는 음식물 감량기를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에서 벌어진 음식물 감량기 사고는 지난 2018년 10월, 한 노동자가 손가락 중지 일부가 절단된 이후 지난해까지 여섯 차례나 발생했다. 2020년 5월에는 한 노동자의 손가락 4개가 한꺼번에 절단되는 끔찍한 사고가 발생키도 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8일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실 음식물 감량기 철거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제주지부는 18일 오전 11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급식실 음식물 감량기 철거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최근 급식실 노동자의 손가락 절단 사고가 여섯 차례나 발생해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는 가운데 제주학비노조는 언제까지 기자회견을 열고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여야 하냐며 분노를 토해냈다. 

제주학비노조는 “음식물 감량기 사고 원인은 조합원 부주의나 안전교육 부족 문제가 아니라 음식물 감량기 사용에 따른 노동강도 증가에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지난해 12월 6일 손가락 절단 사고 이후 노조는 음식물 감량기 철거를 요구했지만, 도교육청은 조례 개정 문제와 사용연한 문제를 이유로 철거할 수 없다고 한다”며 “그러나 지난 14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은 면담 자리에서 ‘도교육청의 의지만 있으면 감량기를 철거할 수 있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동자 손가락이 잘려나가는 상황에서 조례나 사용연한 핑계를 댈 것이 아니라 대책 마련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책없이 철거하자는 말이 아니라 감량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음식물을 처리할 것인지 노조와 교육청, 도청이 대책을 세우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급식실 안전은 노동자 당사자의 문제만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는 중요한 문제”라며 “3월이 되면 급식실은 또 정신없이 일해야 하는 상황이 되고, 배식이 끝나면 여전히 잔반은 넘쳐나게 돼 감량기는 다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제주학비노조는 “노동자들은 자신이 절단 사고 당사자가 될까봐 트라우마로 힘들어하고 있다. 공포에 시달리지 않고 일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해야 한다”며 “감량기를 철거하고 추가인력을 배치하는 등 노동강도를 낮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