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대의견 달고 원안 가결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제주 동백동산 인근에 들어서는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람사르습지 지정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에도 제주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하면서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강성의)는 29일 제403회 임시회를 속개해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자연체험파크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심사한 끝에 부대의견을 달고 원안 가결했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추진 중인 제주자연체험파크는 과거 사파리월드에서 명칭을 바꾼 개발사업으로, 조천읍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와는 별개의 사업이다.

사업자는 당초 99만1072㎡부지에 1521억원을 투입해 사자와 호랑이 등 열대우림 동물사파리, 야외공연장, 관광호텔 등을 조성하기로 했지만, 환경 훼손과 공유지매각 논란이 불거지자 면적을 74만4480㎡로 축소하고 사파리를 제외한 자연체험파크로 콘셉트를 바꿨다.

주요시설은 관광휴양시설 20만2375㎡, 숙박시설 1만4926㎡, 주차장 2만4031㎡, 조성녹지 5만7345㎡, 원형녹지 42만9287㎡다. 사업면적의 71%가 녹지로 활용되도록 변경했다.

이날 사업자 측은 “사업부지 내 70%가 원형을 보전한다”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환경 훼손 우려를 일축했다.

결국 환경도시위원회는 “람사르습지 지정 및 인증과 관련해 악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 등 6개의 부대의견을 달고 원안대로 처리했다.

안건 심사를 앞두고 선흘1리 주민들을 비롯해 제주참여환경연대, 박찬식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고제량 한국생태관광협회 대표 등은 이날 오전 9시 도의회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자연체험파크 사업부지는 생태·자연도 1등급인 지역으로 꼭 보존돼야 한다”며 동의안 부결을 촉구했지만 역부족이었다.

이보다 앞서 선흘초등학교 6학년 학생 16명은 28일 오후 어렸을 때부터 동백동산에서 뛰놀았던 경험을 소개하며 자연체험파크 사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손 편지를 제주도의회에 전달했다.

한편 사업자 측은 제주도의회 안건 심사를 앞둬 마을지원금을 명목으로 사업에 반대하고 있는 선흘1리 마을을 회유하려 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의소리]가 확보한 ‘제주자연체험파크 선흘1리 마을주민 협약서’에 따르면 사업자는 선흘1리에 두 차례에 걸쳐 마을 복리증진을 위한 지원금 10억원을 지불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