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두 달 전 지방선거 캠프서 한솥밥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의회 부의장 출신

왼쪽부터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 지명자, 강병삼 제주시장 예정자, 이종우 서귀포시장 예정자.
왼쪽부터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 지명자, 강병삼 제주시장 예정자, 이종우 서귀포시장 예정자.

민선 8기 제주도정 임기제 공무원에 대한 첫 인사청문을 앞두고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청문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3일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와 서귀포시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에 따라 의회에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도의회는 집행부 요청에 맞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미래제주(교육의원)에 인사청문특위에 참여할 의원 명단을 오늘(3일)까지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실시에 관한 지침’상 교섭단체 비율을 적용하면 더불어민주당은 4명, 국민의힘과 미래제주는 1명씩 참여할 수 있다. 전체 7명 중 나머지 1명은 의장이 추천한다.

국민의힘은 초선의 현기종(성산읍) 의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의장 추천은 재선의 강충룡(송산동·효돈동·영천동)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 경우 국민의힘 소속은 2명이 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아직까지 위원 명단을 확정하지 못했다. 인사청문의 특성상 각종 의혹에 대한 공세와 시정 운영 철학에 대한 비판적 질의가 불가피하다는 부담 때문이다.

더욱이 다음주 인사청문 요청이 예정된 정무부지사 지명자의 경우 동료 의원이었던 김희현 전 부의장이다. 불과 두 달 전 지방선거에서 오영훈 도정을 위해 선거운동을 함께 했었다.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 캠프에서 서로 알고 지낸 사이여서 인사청문 참여를 꺼리는 것 같다. 임기 초기 오영훈 도정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고민도 있을 것”이라며 분위기를 전했다.

도의회는 집행부로부터 인사청문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 인사청문특위를 구성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 현재 행정시장 청문회는 18일과 19일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정무부지사에 대해서는 8일쯤 인사청문 요청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 경우 25일쯤 인사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제주특별법 제43조에 따라 감사위원장은 도의회 인사청문 임명동의안이 필요하다. 반면 정무부지사는 경과보고서만 제출하면 된다. 행정시장은 특별법상 인사청문 대상은 아니다.

전임 도정에서 원희룡 전 지사가 2014년 행정시장 및 5개 출자·출연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를 도의회와 협약했다. 이후 행정시장에 대해서도 인사청문회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