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재심, 역사의 기록] (44)“군경과 무장대 모두에 목숨 잃을 뻔”…누적 310명 명예회복

<br>

제주4.3 당시 군경에 의해 가족을 잃은 고령의 생존자들이 과거 4.3 토벌 과정에서 무장대에게 끊임없이 위협 받았던 자신들의 기구한 삶을 털어놓자 일순간 법정 안은 여기저기서 쏟아진 탄식으로 가득 채워졌다. 그러나 탄식은 이내 곧 70여년의 한을 녹여내는 의미있는 판결이 내려지며 기쁨으로 바뀌었다. 

6일 제주지방법원 형사4-2부는 ‘제주4.3사건 직권재심 권고 합동수행단(합동수행단)’이 청구한 제12차 직권재심 청구인 30명 전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이날 명예회복된 16명은 1948년 1차 군법회의에 회부돼 내란 혐의로, 나머지 14명은 1949년 2차 군법회의에 회부돼 국방경비법 위반 혐의로 억울하게 옥살이한 4.3 피해자들이다. 

합동수행단 변진환 검사는 “70여년 전 억울하게 희생된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무죄를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했다. 

이어 변호인은 “되돌릴 수 없는 슬픔과 희생이지만, 희생자들의 명예가 이승과 저승에서 모두 회복되길 바란다”며 변호했다. 

청구인 30명이 추가로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합동수행단이 청구한 직권재심 누적 명예회복 4.3 피해자는 310명을 돌파했다. 

특히 이날 법정에선 4.3 당시 자신들이 목도한 현장을 증언한 1940년생 동갑내기 할아버지 2명의 이야기가 시작되자, 법정 곳곳에서 탄식이 흘러나왔다. 

1949년 2차 군법회의 피해자 고(故) 김기선의 아들인 김정규(82) 어르신은 현재 서귀포시 서홍동에 살고 있지만, 고향은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다. 

수망리에서도 가장 윗동네에 살던 김씨는 1947년 7살의 나이에 그 참혹한 4.3을 겪어야 했다. 

가을을 맞아 보리 파종 농삿일로 밭에서 조부모·부모와 함께 일하던 와중에 갑자기 총소리가 들렸다. 도망가라는 할아버지의 다급한 말에 김씨는 동네 하천 바위 밑에 숨었다. 

저벅저벅 걷는 소리와 함께 건장한 남성들의 인기척이 김씨 바로 옆까지 다가왔다. 남성들은 군인이었고, 다행히 김씨를 발견하지 못한 군인들은 “없네, 이XX들”이라며 돌아갔다. 

군인들이 사라진 뒤 집으로 돌아간 김씨는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 가족들과 오손도손 행복하게 살던 초가집은 이미 불에 타 완전히 잿더미로 변한채 무너져 있었다. 

이후 우여곡절 끝에 겨우 다른 집을 구해 할아버지와 살던 김씨 가족에게 또 다른 사람들이 찾아왔다. 5~6명의 사람들은 김씨 가족들을 향해 “쌀을 내놓으라”고 협박했다. 

쌀을 내놓으라고 협박하던 사람들은 무장대였다. 무장대는 쌀이 없다며 저항하는 김씨의 할아버지를 마구 폭행했다.

군인들에게도 시달리고 무장대에게도 시달리는 등 곳곳에서 위협을 당한 김씨의 조부모·부모와 남매들은 거주지를 떠나 동네 바위틈에서 살았는데, 당시 군경은 남원읍 일대에서 “산에서 내려오라”고 선전했다. 

한 겨울에 먹을 것이 없자 김씨의 가족은 해안가로 내려갔고, 당시 남원지서에서 하루를 보낸 뒤 서귀포로 이동했다. 그러나 서귀포 부둣가에서 김씨의 아버지는 영문도 모른채 군경에 의해 희생됐다. 

비극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4.3 광풍에 휩쓸리면서 김씨의 남동생은 어머니와 함께 굶어 죽었다. 김씨의 조부모는 4.3을 겪은 뒤 모두 병환으로 생사를 달리했고,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여동생마저 10여년전 세상을 떠났다.

기구한 삶을 털어놓으면서 눈물을 참지 못한 김씨는 “어떻게 사람들이 그럴 수가 있느냐. 사람이 할 일이냐. 할 말이 정말 많지만, 더 이상 말하고 싶지도 않다”며 켜켜이 쌓았던 울분을 토했다. 

김씨에 이어 증언에 나선 1948년 1차 군법회의 피해자 고(故) 고병호의 동생 고병주(82) 어르신도 4.3 유족이자 직접 겪은 피해자다. 

서귀포 남원읍 태흥리에서 삼남매 중 차남으로 태어난 고씨는 1948년 여덟살의 나이로 4.3에 휩쓸렸다. 고씨는 남원중학원에 다니다 군경에 희생된 고병호와 10살 터울의 형제다. 

고씨는 “학교를 마친 형님이 집에서 쉬고 있는데, 사람들이 찾아와 형님을 데려갔다. 그것이 마지막 작별”이라고 기억했다. 

고씨는 “소식이 끊긴 형님은 남원지서에 있다가 서귀포를 거쳐 제주시에 갔다고 들었다. 1년 정도 소식이 없던 형님은 인천형무소에 있다면서 가족들의 안부를 물으며 속옷과 책 등을 보내달라고 1차례 엽서를 보내왔지만, 그 이후로 형님에 대한 소식이 끊겼다”고 말했다. 

이어 “형님 소식이 끊긴 뒤에는 무장대에게도 시달렸다. 무장대를 피해 주민들끼리 성을 쌓아 낮에는 농사를 짓고, 밤에는 보초를 서면서 생활했다. 무장대가 마을 주민들의 목숨을 빼앗고 나무에 매단 모습도 많이 봤다. 밤마다 보초를 섰던 아버지는 다행히 화를 면하셨다”고 울분을 토했다. 

고씨는 “형님 소식이 끊기자 아버지는 1950년에 형님의 생일 날짜로 사망신고했다. 부모님이 10여년 전 생사를 달리하면서 제가 형님의 제사까지 모시고 있다”고 말했다. 

1940년생 동갑내기 82세 고령의 생존자들의 증언으로 방청객과 유족 등의 탄식 소리가 법정 안을 가득 채웠다. 

재판부는 “곧 추석인데, 무죄 판결로 마음의 응어리가 풀어지길 바란다. 이제까지 보낸 70여번의 추석보다는 조금이라도 덜 서러운 명절이 되길 바란다”며 청구인 30명 전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희생자와 유족 모두에 '덜 서러운 명절'이 아니라 '가장 기쁜' 한가위 명절로 기록될,  제12차 직권재심 청구인 30명 전원에 대한 무죄 선고가 내려진 순간이다. 

다음은 직권재심 명예회복 명단. 

1차 직권재심(2022년 3월29일) 
고학남, 강태호, 고명순, 김성원, 홍표열, 김완생, 변기상, 이근숙, 김병로, 고화봉, 신영선, 김응종, 김계반, 김기옥, 박성택, 양자경, 허봉애, 권맹순, 양문화, 양두봉

2차 직권재심(2022년 3월29일)
김경곤, 고태원, 백무성, 박홍화, 양덕봉, 신용현, 김기휴, 이경추, 양달효, 오재호, 양두현, 양두영, 강정윤, 박창인, 김용신, 이기훈, 오인평, 오봉호, 김해봉, 변윤선

3차 직권재심(2022년 4월19일)
강성협, 강희옥, 강우제, 이문팽, 고상수, 고창두, 오형운, 송재수, 문종길, 문순조, 홍순표, 정만종, 김형남, 송창대, 김형수, 양성찬, 양달천, 김윤식, 오기하, 전병부

4차 직권재심(2022년 5월3일)
현상림, 김재추, 강순추, 현동하, 오성옥, 오두옥, 현의종, 문학선, 권승길, 양청심, 김계생, 김상화, 홍기표, 양의석, 김종해, 송두화, 송두언, 김석준, 진승림, 고승협

5차 직권재심(2022년 5월17일)
이근진, 김종우, 현재기, 김계휴, 김석룡, 이공일, 홍두식, 오태해, 오만경, 오만군, 강태양, 강달평, 김원봉, 양태봉, 고태익, 강중만, 강창식, 문철희, 문병희, 양영백

6차 직권재심(2022년 5월31일)
김한석, 김희석, 문태화, 오병연, 박상훈, 고창방, 고대진, 고행준, 양재춘, 김동호, 양봉현, 양신경, 정기휴, 정석남, 장진선, 장두문, 송자휴, 김치관, 오성언, 현지호, 이상일, 김강희, 김치봉, 이덕순, 양인행, 양승주, 강태권, 김천권, 강권기, 고두진

7차 직권재심(2022년 6월14일)
양성무, 고병일, 강병생, 안기선, 김재호, 문종석, 이석, 문태보, 양성찬, 김병수, 고성숙, 고군연, 오의혁, 강태룡, 현필윤, 김춘배, 전인봉, 전윤경, 김인보, 장한병, 김팔만, 문종여, 이대여, 조응천, 강태영, 강위관, 송두하, 강인원, 김동호, 김군호 

8차 직권재심(2022년 7월5일)
양창림, 이찬영, 서이윤, 정찬우, 고영우, 강명규, 고철주, 김병옥, 채춘배, 김희봉, 고현춘, 양문규, 박기읍, 이병근, 차주백, 이기인, 허권순, 고재온, 김의형, 김인형, 문상준, 임태훈, 현경호, 양보현, 변규하, 이명환, 김행진, 박관희, 박지호, 박응호

9차 직권재심(2022년 7월12일) 
김현범, 강공효, 양보현, 오기언, 김춘언, 홍순옥, 김인수, 허균(허대호), 고계신, 김도하, 김방택(김나택), 양병규, 양원규, 양인규, 송태신, 이영호, 강병률, 고점수, 강신문, 장창환, 오영일, 현상훈, 전기순, 김영진, 김원하, 진남철, 양남윤, 전기남, 전기집

10차 직권재심(2022년 8월9일)
김시형, 오성욱, 문두찬, 김봉윤, 김병구, 신응철, 진병문, 오용겸, 오도천, 허승익, 김공인, 양창하, 강중옥, 이군형, 문규인, 오희수, 박두하, 고성남, 안인생, 오경철, 박명환, 오창오, 현찬서, 변일성, 신규현, 하인석, 하영선, 양치숙, 이동찬, 박만실

11차 직권재심(2022년 8월30일)
고해춘, 강영옥, 한덕양, 양군삼, 양정삼, 김동부, 양기옥, 이희종, 문두승, 오창하, 오용두, 홍천석, 양영하, 김치종, 강창일, 고두천, 김수후, 양병칠, 양창언, 현승환, 이방행, 김공진, 양두량, 문창호, 강익만 양순현, 양영빈, 양필형, 양영수, 현군일

12차 직권재심(2022년 9월6일)
양익상, 김여흡, 김삼규, 김두영, 김창만, 김성률, 김희수, 유대숙, 김양식, 김귀삼, 현만승, 현용찬, 현인숙, 고태병, 강두화, 강군평, 강군효, 김기선, 양치백, 양승국, 김중연, 강두현, 문달화, 한훈범, 김기생, 강평룡, 고병호, 김창진, 박상우, 김봉민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