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국회의원이 제주4.3 직권재심 합동수행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 오영훈 의원실 제공.
오영훈 국회의원이 제주4.3 직권재심 합동수행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 오영훈 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제주시을)을 만난 제주지방검찰청 이원석 검사장이 4.3특별재심 항고 논란에 대해 “도민들이 염려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오영훈 의원은 17일 검찰의 4.3특별재심 항고와 관련해 제주지검과 제주4.3 직권재심 권고 합동수행단을 잇따라 방문, 도민사회의 우려를 전했다. 

제주지검을 찾은 오 의원은 제주4.3 관련 재심사건에서 검찰의 공소기각 구형으로 전진이 이뤄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특별재심에 대한 검찰 항고에 유감의 뜻을 밝히면서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검찰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원석 제주지검장은 “70여년 전 절차 없이 진행됐거나 절차적 미비로 무고한 양민들이 피해를 본 부분을 특별재심으로 바로 잡는 것이라는 점을 검찰도 인지하고 있다”며 “특별재심 절차가 하자 없이 잘 집행됐다는 역사적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지검장은 “항고는 다른 재심과 달리 문서 송부가 마무리되지 않아 발생했다. 문제 해결의 본질과는 상관이 없다”며 “시간이 좀 늦춰질 수 있으나 도민들이 염려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정치권도 도민사회에 잘 전파시켜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4.3 특별재심에 절차적 적정성을 확보하려 했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셈이다. 

직권재심 합동수행단을 찾은 오 의원은 관계자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했다. 

오 의원을 만난 이제관 합동수행단 단장은 “도민사회 격려에 감사하다. 역사적 사건을 마무리하는 역할인 만큼 소명감을 갖고 진행하겠다. 실무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은 관련 기관과 밀접하게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