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2동 자생단체 20일 기자회견 갖고 “정치적 논리로 획정해선 안돼” 반발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20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을 절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의소리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20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을 절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의소리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섰음에도 제주도의원 선거구가 획정되지 않으면서 선거구 통폐합이 거론되고 있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어제(19)는 서귀포시 지역 시민단체들과 도의원들이 ‘정방·중앙·천지동’이 통폐합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산남 홀대론’을 제기하며 인접 선거구역 조정을 통해서라도 ‘현행 서귀포시 10개 선거구 유지’를 촉구한데 이어 오늘은 일도2동 주민들이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은 절대 안 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시 일도2동 통장협의회 등 13개 자생단체 회원과 주민들은 20일 오전 9시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을 절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일도2동 주민들은 선거구 획정 법안이 통과된 후 일도2동 갑·을 선거구를 하나로 통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왜 언급되는지 황당함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도2동 주민들은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에 절대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인구 하한선에 미치지 못하는 선거구가 있고, 하한선을 초과한 선거구 중 일도2동 갑·을 선거구보다 인구수가 적은 선거구가 있음에도 일도2동 갑·을 선거구 통합이 언급되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따져 묻고는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 획정을 판단하지 말고 헌법재판소의 결정대로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논의할 때 선거구 획정 기준일로 정한 2021년 9월말 기준 주민등록인구수를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2021년 9월말 기준 일도2동 갑 선거구는 1만6147명, 을 선거구는 1만6485명으로, 헌법재판소가 제시한 ‘3대1’ 인구 편차를 적용한 하한선(1만905명)을 모두 초과한다.

이들은 “만약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아닌 정치적 논리로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일도2동 주민들은 선거권과 평등권을 침해당한 것으로 판단하겠다”며 제주도와 선거구획정위원회에 기준과 원칙에 따라 도민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선거구획정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제주도청에서 회의를 열어 제주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따른 후속 조치로 32개 선거구에 대한 선거구 획정에 나선다. 획정 마지노선은 29일까지다. 만약 이때까지 선거구 획정 및 관련 조례 개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중앙선관위가 개입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