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법, 18일 오 지사 연루 선거법 등 위반 사건 13차 공판

‘내가 왜 오영훈 지지선언 명단에 들어갔느냐’고 항의한 것으로 알려진 전 제주대학교 교수 H씨가 의사소통에 차이가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 오영훈 제주도지사 측에 유리하게 진술했다. 

제주지방법원 형사2부(진재경 부장)는 18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오영훈 지사와 정원태 제주도 중앙협력본부장, 김태형 대외협력특보, 사단법인 대표 A씨와 컨설팅업체 대표 B씨에 대한 13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는 증인 3명 출석이 예정됐지만, 제주지역 상장기업 20개 만들기 협약식에 참석한 다른 지역 업체 관계자 C씨가 불출석했다. 이전 공판에 이어 이날도 불출석하면서 검찰은 C씨에 대한 증인신문을 철회했다. 

출석한 증인 중 H씨는 양덕순 제주연구원장(당시 교수)과 허남춘 교수가 주도해 지난해 5월22일 이뤄진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당시 당내경선 후보를 지지하는 제주대 전·현직 교수 20명 명단에 이름이 오른 당사자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H씨가 정원태 본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왜 내 이름이 지지명단에 포함됐느냐”는 취지로 항의한 것으로 봐 왔다. 

앞선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양덕순 원장과 허남춘 교수는 제주대 교수들의 오영훈 당시 후보 지지선언을 서로 주도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어 ‘H씨 지지 의사를 직접 확인했느냐’는 검찰 질의에 양 원장은 “허 교수가 한 것 같다”고 했고, 허 교수는 “양 교수(원장)가 한 것 같다”는 엇갈린 증언을 내놓은 바 있다.

오늘(18일) 증인 자격으로 법정에 출석한 H씨는 자신이 지지선언 명단에 포함된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증언했다. 

H씨는 “지인으로부터 지지선언 명단에 내 이름이 들어갔다는 얘기를 들어 알게 됐다. 그때 지지선언에 참여한 Y교수에게 전화를 걸어 문의한 적이 있고, 양 원장에게도 전화한 적이 있다. 또 정원태 본부장에게 직접 전화해 ‘내 이름이 왜 들어갔는지 아느냐’고 물으니 정 본부장이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저는 농업 전문가로, 오영훈 지사는 도의원 시절부터 알고 지냈다.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때는 제가 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도운 적이 있다. 지난 도지사 선거 때도 오영훈 캠프 측에서 농업 관련 간담회 때 도와달라고 해 수차례 도움을 준 적이 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지지선언문에 대해서 H씨는 “저는 강의를 위해 1년에 200번 정도 출장을 다닌다.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는데, 양 원장과 허 교수가 아닌 L교수가 전화와 ‘오영훈 잘되게 도와줍시다’라고 말하길래 ‘선대위원장도 했던 사람이니 도와줘야지’라고 대답했다. 저는 지지선언에 동의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L교수는 지지선언 동의로 생각했다고 나중에 알게 됐다. L교수가 양 원장에게 제가 지지선언에 동의했다는 취지로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씨는 “사람의 감정이 참 신기하다. 나의 동의 없이 지지선언자 명단에 이름이 올라간 사실이 기분이 나쁘면서도 만약 포함되지 않았으면 섭섭했을 것 같다. 가나다 순으로 내 이름이 지지선언 명단 뒤쪽에 나오는데, 저는 오영훈 지지 명단 가장 앞에 이름이 들어가야할 사람”이라며 오영훈 지사 측에 유리한 증언을 이어갔다. 

이날을 끝으로 검찰이 요구한 증인신문은 모두 마무리됐다.

다음 공판에서는 정원태 본부장과 김태형 특보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문 결과를 토대로 검찰은 오영훈 지사에 대한 피고인 심문이나 증인신문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