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가 10년간 당원으로 몸담았던 녹색당마저 오영훈 제주도지사를 향해 행정시장 임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녹색당은 19일 논평을 내고 강 후보자를 향해 사과가 아니라 사퇴를 통해 부동산 투기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자신 사퇴를 주문했다.

녹색당은 “어제 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농지법 위반과 임야 형질변경 의혹 등이 제기됐다”며 “후보자가 매입한 농지에서는 온전한 경작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농지를 보유한 제주지역 고위공직자들은 27명이나 됐다. 정무부지사부터 도의원들까지 명단에 들어있었지만 제대로 된 조사와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부동산 투기 열풍으로 농지가 줄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가고 있다”며 “농지 투기 의혹을 받는 후보자가 시장이면 농지위원회는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땅 투기를 근절하고 경자유전의 원칙을 확립하기 위한 단호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공직 사회에서부터 스스로 농지 투기의 악습을 끊어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명권자인 오 지사를 향해서는 “자경 의혹을 받았던 오 지사 역시 농지법 위반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며 “강 후보자 내정은 민주당의 내로남불식 태도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직격했다.

더불어 “경자유전의 원칙을 확립하고 도민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강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라”며 “강 후보자 역시 사퇴를 통해 부동산 투기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후보자는 2002년 개혁국민정당을 시작으로 민주노동당(1년)과 녹색당(10년) 당원으로 활동했다. 올해 지방선거에서 김한규 국회의원의 출마를 돕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