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공식 발표 아닌 SNS 통해 "상실감 드려 사과"...구체적 처분계획은 여전히 물음표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가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올린 메시지. 사진=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페이스북 갈무리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가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올린 메시지. 사진=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페이스북 갈무리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가 농지법 위반과 투기성 매입 의혹을 받고 있는 토지에 대해 뒤늦게 처분 의사를 밝혔다. 제주도의회 인사청문 결과 사실상 '부적합' 의견이 제시된데 대한 오영훈 도지사의 최종 선택을 앞둔 시점에서의 입장 표명이어서 임명을 위한 마지막 카드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강 후보자는 22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아라동이나 광령리 토지 관련 시민들께, 특히 농민들께 상실감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제주시장 임용 여부를 떠나 이 토지들은 조속히 처분계획을 세우고 이행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강 후보자는 또, "청문회 과정에서 도의회 의원님들의 지적과 질타에 대해 부족했지만 어떤 질문에도 가감없이 솔직하게 말씀드렸다"며 "공익에 대한 관점과 양심에 어긋나지 않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돌아보면 그동안 가졌던 세상에 대한 생각, 숱한 좌절과 반성으로 다져졌던 개인적인 경험들을 토대로 시민들을 위한 일을 해보고 싶다는 다짐으로 했던 도전이었다"며 "그 다짐 끝까지 지키고 이웃의 삶을 조금이라도 행복하게 만들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번 과정을 소중히 생각하고 스스로를 개선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다시 한번 저로 인해 불편함을 가지셨을 시민들에게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앞서 강 후보자는 제주도의회 인사청문 과정에서 투기 의혹이 제기된 제주시 아라동 농지를 처분하고 차액을 공익적 목적으로 기부할 의향이 있냐는 청문위원의 질문에 "거짓말 하지 않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그렇게 하기는 힘들 것 같다. 만약 그렇게 할 경우, 시장의 지위를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닌지 생각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지난 8월18일 도의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지난 8월18일 도의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강병삼 제주시장 후보자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그런 강 후보자의 입장이 인사청문회 이후 주말을 거치며 나흘만에 바뀐 배경에도 이목이 쏠린다. 사실상 토지 처분 의사나 처분 후 차액을 공익목적으로 기부할 의향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지만, 도의회 청문에서 '부적합' 성적표를 받으며 도민 여론이  더 악화되자 '처분'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주말 사이에 제주도의회의 사실상 '부적합' 판단이 내려진 강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고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선8기 첫 행정시장인 만큼 상징성이 큰 인사이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인사청문 과정에서 투기성 토지 매입 의혹으로 논란에 선 전례가 있다. 지난 2020년 민선7기 원희룡 제주도정 당시 정무부지사 예정자에 오른 고영권 변호사는 인사청문 과정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문제의 토지를 처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도의회의 '부적합' 의견을 뒤로하고 고 전 부지사의 임용을 강행했다. 고 전 부지사는 이후 원 지사의 사퇴와 함께 물러났다가 정무부지사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 체제에서 다시 정무부지사직을 맡기도 했다. 

그러나, 고 전 부지사는 최근까지 약속했던 토지 매수를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전 부지사의 측근 등에 따르면 토지 매수를 위해 부동산 시장에는 올려놓았지만 적절한 매입자를 찾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강병삼 후보자 역시, 악화된 도민여론을 돌파하기 위한 수단으로 '토지 처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공식적 입장표명이 아닌 SNS를 통한 비공식적 입장인데다, 처분 시점이나 공동소유자들과의 처분 협의 과정이 필수인 만큼 여전히 처분 의사는 불명확한 상황이다.    

민주당 제주도당의 한 인사는  “오영훈 도정의 첫 행정시장 인사인 만큼 어떤 인사보다 상징성이 큰 인사”라며 “도의회 청문 과정에서 토지처분 의사가 없다고 했던 강 후보자가 처분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면 구체적 처분계획을 먼저 밝히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제주도는 이날 오후 제주도의회로부터 행정시장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가 접수되면 이르면 늦은 오후께, 늦어도 내일쯤 임명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