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 들어서는 아파트 한화 ‘꿈에그린’이 분양가를 3.2㎡(평)당 965만원으로 책정한 것과 관련해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분양가 심사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실련은 17일 오전 성명을 내고 “분양가심사위원회가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꿈에그린 아파트 분양가 신청액이 3.3㎡당 965만원으로 제시됐다. 시행사와 시공사는 제주 부동산이 천정부지로 치솟는 점을 이용해 분양가를 높게 책정했다”며 “언론에 따르면 시행사가 지난 11일 꿈에그린 분양가 심사를 요청했다. 지난 2012년 노형2차 아이파크 983만원에 이어 역대 두 번째 가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렴한 택지에 지어졌음에도 분양가가 높다는 점은 납득하기 힘들다. 해발 370m 고지대다. 도심권에 비해 땅값이 싸다”며 “시행사는 지난 2013년 해당 부지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로부터 3.3㎡당 116만원에 매입했다. 최고 분양가를 기록했던 노형 아이파크 부지 매입가(3.3㎡당 486만원)의 4배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건설업계는 땅값이 오르고, 마감재와 편의시설 고급화 등으로 분양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분양가 심의과정에서 분양가가 낮아질 것을 예상해 적정 수준보다 높게 책정하기도 한다”고 업계 관행을 꼬집었다.

이들은 “특히, 대형 업체들은 브랜드를 내세워 고분양가를 신청한 뒤 조금 낮춰 혜택을 주는 것처럼 행동한다. 투기세력까지 가담해 부동산 시장이 왜곡되고 있다”며 “고분양가 논란은 제주도 분양가심사위원회가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우려가 크다. 분양가심사위원에 건설업계와 주택·건설 관계자가 많아 소비자의 목소리 보다 업체의 목소리가 많이 반영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든다”며 “분양가를 조정한다고 했지만, 수십만원 정도 낮추는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고분양가 논란 해결을 위해 분양가심사위원회의 회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만약 공개하지 않는다면, 정보공개와 감사 청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