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김대환2.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 오른쪽)와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이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프레스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기차 육성정책과 전기차엑스포의 발전방안에 대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3회 국제전기차엑스포] 원희룡 지사·김대환 위원장 ‘전기차 우대정책’ 강조 

“스위스 체르마트 시는 1960년대부터 화석연료차량은 시내 진입을 금지하는 정책을 선언했다. 제주도의 가파도나 우도도 그런 모델로 가야 한다. 전기차 보급과 대중화의 가장 큰 성패는 전기차 인센티브 보다 전기차 상용화를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시민의식의 확산 속도에 좌우될 것으로 본다”

순수 전기차 올림픽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장 김대환)가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가운데, 이날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김대환 조직위원장은 엑스포 프레스룸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보조금에 의존하는 전기차 육성정책은 한계가 극명하다. 이를 뛰어넘는 정책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전기차가 수만대 보급된다면 한 대당 1000만원 넘는 보조금을 준다는 건 불가능 하다. 오히려 주차공간을 우선 배정하거나 전기차 쉐어링을 하면 우선 차를 사용할 수 있는 등의 파격적이고 다양한 혜택을 줘야한다”며 “정부가 보조금을 줄테니 전기차를 사라고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전기차를 사는 게 이익이라고 판단해 스스로 사게 되는 그런 환경이 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또, “현재 제주도에는 2800여대 전기차가 이미 보급됐고 올해만 해도 정부 보급량의 절반 정도인 4000대 정도가 제주도에 보급하는 것을 목표하는 등 앞으로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대체하는 야심찬 보급목표가 설정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원희룡-김대환1.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 오른쪽)와 김대환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이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프레스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기차 육성정책과 전기차엑스포의 발전방안에 대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주고 받고 있다. ⓒ제주의소리

원 지사는 “이는 단순히 양적인 보급 문제가 아니라 양적인 보급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서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어려운 과제들에 부딪치게 돼 있다”며 “이를 시민의식과 함게 해결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기차의 높은 가격, 전기차 보급속도에 맞춘 신재생에너지 생산, 에너지 전력계통의 문제 해결, 배터리 효율 극대화, 전기차 쉐어링 확산, 기존 자동차 정비업체와 주유소 등과의 이해충돌 문제 등을 시민의식 변화와 생활방식 개척 등을 통해 개선하는 역할을 제주도가 주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김대환 조직위원장도 “불과 10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이 존재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 어떤 세상을 열어가고 있는지를 보면 전기차의 미래도 알 수 있지 않겠나”며 급속한 전기차 분야의 발전 속도를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전기차 분야는 제주에 큰 기회가 될 것이고, 전기차엑스포는 제주가 앞으로 어떤 미래로 나가야 하는지의 방향성과 흐름을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며 국제전기차엑스포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자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