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국제전기차엑스포] 김영철 단장, ‘재교육 활성화-안전센터’ 화두 던져

a1.jpg
▲ 23일 열린 제20회 산업융합촉진 워크숍에서 발표에 나선 김영철 제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제주의소리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이라는 청사진을 내걸고 2030년까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세운 제주도.

여러 도전과제가 있지만 기존 내연기관 차량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생존 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고민거리다. 이들을 위해 ‘재교육 활성화’라는 화두가 던져졌다.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엿새째인 23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라홀에서 산업통산자원부 주최,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이주연 아주대 교수) 주관으로 열린 제20회 산업융합촉진 워크숍에서는 내연기관 차량을 전문으로 다루는 업계 종사자들의 재교육 문제가 거론됐다.

발표에 나선 김영철 제주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은 “전기차 도입으로 기존 차량 정비업체들의 반발은 충분히 예상가능한 부분”이라며 “이들이 전기차를 수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켜준다던지, 관련 자격이나 인증제도를 만들어주는 방법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지 않으면 현재 자동차 관련 업종에 있는 이들이 반발이 클 것”이라며 “전기차 정비업 인증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동시에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제주도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이기도 하다. 제주도는 기존 자동차 산업 종사자들을 안고 가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엑스포 개막식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기존 자동차 관련 업종 종사자들의 미래에 대해 “전기차 도입 과정에서 이해관계에 의해 단순히 밀려나는 피해자로 만들진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능동적인 참여를 하고, 이들이 선발주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방향성을 밝힌 바 있다.

김영철 단장은 논의를 확장시켜 전기차를 전문으로 다루는 ‘안전기술지원센터’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기차 관련 정비 전문인력이 부재하고 검사 인프라가 미비하다는 점을 꼬집은 대목이다. 시장질서의 변화 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제안이다.

그는 “전기차 안전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며 “차종이 3~4종류에 불과한 지금이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차종이 많아지고 배터리 용량 차이가 커지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이를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핵심적인 기능을 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상규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 정비 분야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존 정비사업 종사자들끼리 갈등이 생길 수 있다”며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적용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안했다.

또 “전문교육기관이나 대학에 전기차 정비와 관련된 인력을 양성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는 비단 친환경 자동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을 하는 무인자동차 시대를 대비해서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영철 단장은 이 날 발표에서 민간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마중물로서 대규모 급속충전시설과 함께 전기차에 대한 안전, 금융, 정보, 성공 사례 제공 등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EV-타운’ 조성을 제안했다.

그는 “제주가 ‘전기차의 메카’를 꿈꾸지만 이번 엑스포와 같은 컨퍼런스 말고는 볼 게 없다는 얘기가 많다”며 “전기차에 대한 액기스를 뽑아서 전기차의 모든 걸 만나볼 수 있는 EV-타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