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환경의 날 맞아 공동성명...'선보전, 후개발' 청사진 보여야

5일 세계환경의 날을 맞아 제주 환경단체가 공동 성명을 내고 '우근민 제주도정'의 환경 정책에 대해 '낙제점'을 줬다.

곶자왈사람들.제주참여환경연대.제주환경운동연합은 5일 "제주도정은 선보전 후개발 정책에 대한 의지와 청사진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5일은 유엔 인간환경회의(UNEP)에서 정한 세계환경의 날로 1972년 스톡홀름 유엔총회의 결의에 따라 세계 각국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정치적인 관심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 만든 범지구적인 날"이라며 "환경문제는 일개 지역이나, 국가의 문제를 넘어 세계적인 문제가 됐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제주도는 환경의 측면에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세계환경수도를 지향하면서 제주의 미래를 그리고 있지만 제주도정이 제주에서의 환경의 중요성과 가치에 걸맞는 도정을 펼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면 매우 박한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는 "지난해 7월 우근민 도정 출범할 때 환경정책으로 ‘선보전 후개발’을 내세우며 과거의 도정과는 다른 면모를 보이는 듯 했다"며 "하지만 도정 출범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우근민 도정의 환경에 대한 고민이나 실천은 매우 빈약하다"고 평가했다.

환경단체는 "단순히 ‘선보전 후개발’이라는 것 만 내세웠을 뿐 구체적 계획과 청사진은 보이지 않았다"며 "최근 보이고 있는 우근민 도정의 환경관련 행보를 보면 환경에 대한 우근민 도정의 진정성에 대해 근본적 회의를 지울 수 없다"고 우려했다.

환경단체는 "물산업을 내세우면서 지하수 보전정책에 대한 고민과 실천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해군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를 밀어 붙이면서 보이고 있는 반환경적인 행태에 대해서도 입을 다물고 있다"며 "백 번을 양보해서 우근민 도지사의 환경보전의지가 아직 도정에 관철되지 않은 과도기라 하더라도, 이는 도지사의 확고한 의지천명과 실천 행보가 없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라 볼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환경단체는 "출범 1년이 다가오는 지금 아직도 환경보전에 대한 제주도정의 의지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올해 세계환경의 날을 맞아 진지한 각성과 고민의 산물로 ‘선보전 후개발’정책에 대한 확고한 의지 표명과 더불어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하고, 지하수 증산에 대한 문제와 해군이 보이고 있는 반환경적인 행태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